▲ 조명래 환경부 장관. ⓒ 환경부
▲ 조명래 환경부 장관. ⓒ 환경부

조명래 환경부 장관은 4일 오전 10시 고농도 미세먼지와 비상저감조치가 지속되는 수도·충청·전라권 10개 시도 부단체장들과 긴급 점검회의를 주재했다.

이번 회의는 학교의 개학, 환절기 등 취약계층 보호가 중요한 시점에 고농도가 지속되고 있는 엄중한 상황이라는 인식을 중앙과 지방이 공유하고, 비상저감조치 이행 현황을 철저히 점검하기 위해 마련됐다.

수도권에서는 사상 최초로 비상저감조치가 4일 연속으로 시행중이다. 이번 주 중반까지 고농도가 지속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회의에서 조명래 장관은 환경부를 포함한 중앙부처와 각 시도의 조치 계획을 보고 받고, 국민 건강보호를 위한 중앙과 지방의 미세먼지 대응체계를 점검했다.

환경부는 상황전파, 부처별 저감조치, 취약계층 보호 등 비상저감조치 대응으로 비상저감조치 미발령 지역의 환경청 인력도 동원해 수도권과 비상저감조치 발령지역 산업단지에 대한 불법배출을 집중 단속한다.

또 교육부와 복지부 등과 협조해 취약계층을 보호하기 위해 유치원, 어린이집 등의 일선 기관에서 야외활동 자제, 실내 공기질 관리 등 대응 실무 메뉴얼이 충실히 이행될 수 있도록 관리를 강화해 나갈 예정이다.

조명래 장관은 "미세먼지 특별법이 시행된 이후 차량 운행제한 등 보다 강력한 조치를 취할 수 있게 되었다"며 "시도는 고농도 미세먼지를 재난상황으로 인식하고 빈틈없이 대응해 달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