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서기 칼럼] 일관성 있는 리더가 필요한 이유
[은서기 칼럼] 일관성 있는 리더가 필요한 이유
  • 은서기 논설위원·경영학박사
  • 승인 2019.04.27 10:15
  • 댓글 1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0년의 법칙, 1만 시간의 법칙이 있다. 이 이론을 발표한 스톡홀름대학교 에릭슨 박사는 베를린 음악아카데미 바이올린 전공 학생을 대상으로 세계적인 솔리스트가 될 가능성이 있는 최상급과 다음 단계인 상급 음악교사 정도를 꿈꾸는 보통의 차이를 연구했다.

그 결과 4000시간 연습한 학생은 음악교사 수준, 8000시간 연습한 학생은 훌륭한 연주자 수준, 1만 시간 연습한 학생은 유명한 연주자가 됐다는 것을 발견했다.

에릭슨 박사는 "어떤 분야에서 최고 수준의 성과와 성취에 도달하려면 최소 10년 정도는 집중적인 사전준비를 해야 한다"고 말했다. 큰일을 하기 위해서는 일관성이 중요하다는 이야기다.

서로 신뢰하는 조직을 만들기 위해 리더에게는 일관성 있는 태도를 가지는 게 중요하다. 일관성이란 예측가능해야 한다. 신뢰의 근거가 되는 중요한 요소다. 리더가 어떤 일을 추진할 때 일관성 없이 수시로 바꾼다면 구성원들은 혼란에 빠지게 된다.

조직생활을 하다보면 일관성을 가진 리더를 발견하기가 쉽지 않다. 일관성은 리더의 철학과 강한 신념에서 나온다. 미래는 예측하기가 어렵다. 가보지 않은 길이기 때문에 구성원들은 두렵고 자신감이 없다. 이럴 때일수록 리더는 일관성의 언어로 구성원을 이끌어야 한다.

잘못된 고집이 아니어야 한다. 불통이 아니어야 한다. 잘못된 일관성은 조직을 망가뜨린다. 일관성이란 긍정적이고 조직에 유익한 방향을 의미한다. 반복적으로 철학과 신념의 모습을 보여주는 것을 의미한다. 조직을 이끌어감에 따라 어떤 원칙에 대해 바꾸지 않는 태도를 의미한다. 구성원들은 일관성 있는 리더를 신뢰하고 따른다.

▲ 은서기 논설위원·경영학박사
▲ 은서기 논설위원·경영학박사

리더는 언행의 일관성을 가져야 한다. 일관성은 무조건 결정된 것을 고집하는 것이 아니다. 또한 솔깃한 언어에 휩쓸려 결정을 번복하거나 우왕좌왕해서는 안 된다. 일관성 없이 우왕좌왕하는 리더의 모습은 구성원들에게 신뢰를 주는 것이 아니라 불안을 가져다줄 뿐이다.

일관성의 언어는 리더의 주요한 덕목으로 인식돼 왔다. 일관성은 정체성을 유지시켜주는 힘이다. 구성원들에게 예측을 가능하게 해주는 신뢰의 기본이다.

일관성 있는 리더가 되기 위해서는 무엇을 해야 하는가.

리더는 자기 조직의 업무가치를 파악하고 구성원들과 이것을 공유하고 실천해야 한다. 업무가치란 구성원들이 지켜야할 규칙을 명확하게 규정해 그것을 따르도록 돕는 것이다. 조직에는 다양한 구성원이 있다. 일 할 때 중시하는 가치가 다르면 서로 충돌할 수밖에 없다. 매출과 이익, 개발과 구매, 도전과 포기 등이 대립하게 된다.

조직이 중시하는 업무가치를 명확히 하지 않는 상황에서 서로 다른 업무가치를 가진 구성원끼리 함께 일한다면 어느 것을 먼저 하느냐, 어느 것이 맞느냐 등으로 시간을 낭비하게 된다.

리더는 이런 업무가치를 구성원들에게 명확히 알리고 예측가능하게 구성원을 이끌어야 한다. 업무가치는 갈등과 논란을 줄이고 의사결정을 신속하게 할 수 있으며 행동의 일관성이 생기도록 만든다.

4차 산업혁명 시대에는 주어진 문제에서 정답을 찾는 것이 아니라 정답이 없는 곳에서 문제를 만들어가는 리더가 각광을 받을 것이다.

이런 시대에 살아남기 위해서는 일관성의 언어로 무장해야 한다. 성숙한 인격을 가지고 성공하는 리더들의 특징은 다름 아닌 일관성이다.

뛰어난 리더십을 가졌어도, 탁월한 전문성이 있어도, 다양한 경험을 갖추었어도 일관성이 부족하면 신뢰를 얻을 수 없으며 아무것도 이룰 수 없다.

일관성은 꾸준함, 성실, 인내 등의 단어와 유사하다. 일관성은 처음과 끝이 같다는 뜻이다. 어떠한 어려운 상황에서도 흔들리지 않는다는 뜻이다.

일관성은 구성원들에게 예측 가능성과 안정감을 주며 신뢰를 가져다주는 리더의 중요한 언어다.

신뢰받는 리더가 되기 위해서는 언과 행이 일치하는 일관성과 공정성을 유지하며 실력을 발휘해야 한다. 일관성의 언어를 가진 리더는 모진 풍파에도 중심을 잃지 않고 앞으로 나간다.

■ 은서기 논설위원·경영학박사 △저서 <삼성 은부장의 프레젠테이션> <4차 산업혁명 시대의 언어품격> <1등 프레젠테이션 비법>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이영우 2019-04-29 15:06:59
리더의 덕목이 절대적으로 필요한 시기입니다.
지금98

박은경 2019-04-29 13:16:34
리더의 덕목중 공정하고 일관성 있어야죠~

122hm122 2019-04-29 11:49:56
일관성의 힘을 다시한번 느낍니다~

바람 2019-04-29 09:13:01
리더는 아무나되나? 자기수련과 노력이필요함?

Ksy1146 2019-04-29 08:51:15
리더가 일관성을 가지고 일를 하여야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