벼, 고추, 시설작물, 농업용시설물 등 25개 품목 판매

경기도는 자연재해 등으로 인한 농가 경영불안을 해소하고 소득안정을 꾀하기 위해 벼, 고추, 농업용시설 등 25개 품목에 대한 농작물재해보험 상품을 판매 중이라고 20일 밝혔다.

농작물 재해보험은 자연재해로 농작물 피해가 발생할 경우 피해액의 일정 부분을 보상해 주는 보험으로 전체 보험료 중 80%가 지원되며 농가는 20%만 부담하면 된다.

벼 품목은 자연재해(태풍, 우박, 강풍, 호우, 동상해 등)에 따른 손해를 보장하고, 도열병 등 병충해 피해에 따른 손해는 특약으로 보장한다.

벼 품목에 시범적으로 도입된 무사고환급특약에 가입하면 가입한 농가가 재해 피해를 입지 않을 경우 농가가 부담한 보험료의 일부를 돌려받을 수 있다.

벼 보험은 5월 31일, 고추는 5월 20일까지 가입할 수 있다. 시설작물과 농업용시설물은 연중 가입할 수 있다. 보험가입을 희망하는 농가는 가까운 지역농협이나 품목농협에서 가입할 수 있다.

도 관계자는 "최근 기후변화로 예측 불가능한 자연재해 발생빈도가 잦아 농작물 피해규모가 커지는 만큼 농작물재해보험에 가입해 만약의 경우에 대비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말했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