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안전부는 민간 스스로 재난에 대처하기 위해 구성된 지역자율방재단을 대상으로 오는 11월까지 5개 과정의 전문교육을 지원한다고 18일 밝혔다.

지역자율방재단은 2005년 자연재해대책법 개정에 따라 처음 구성돼 현재 전국 5만3795명의 단원이 △태풍 △폭염 △대설 △한파 등 자연재난 발생 때 피해예방 활동과 응급복구 등을 수행하는 민간봉사단체이다.

전문교육은 지난 2009년부터 열관리사, 전기설비 등의 교육과정으로 시작했다. 올해는 재난현장에서 활용도가 높은 재해구호 전문 인력 양성, 응급처치 교육 과정을 신설하고 실습·체험 중심 교육을 실시한다.

교육과정은 △재해구호 전문 인력 양성 △응급처치 일반 △산악안전법 △심리사회적지지 △아마추어무선기사 취득 과정 등이다.

지진·태풍 등 대규모 재난 피해자를 위한 심리지원의 중요성이 크게 부각되고 있어 이재민 심리적 지지능력 함양을 위한 교육을 중점 운영한다.

올해는 교육기간과 기관을 확대해 생업에 바쁜 지역자율방재단원의 교육 기회를 넓힌다. 개별 일정에 맞춰 자율 이수 후 교육비를 지원받는 형태로 교육 참여를 유도한다.

김종효 행안부 재난대응정책관은 "재난이 점점 다양화하고 대형화됨에 따라 정부의 행정력만으로는 대응에 한계가 있다"며 "민·관이 함께 신속하고 효율적인 재난관리를 할 수 있도록 지역자율방재단의 역할 확대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키워드

#자율방재단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