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해양수산부 자료
ⓒ 해양수산부 자료

해양수산부는 오는 18일부터 4월 19일까지 여객선, 낚싯배, 여객선터미널 등 해양수산분야 주요시설 2488곳을 대상으로 국가안전대진단을 실시한다고 17일 밝혔다.

국가안전대진단은 중앙부처와 지자체, 전문가, 국민 등이 참여하는 안전 점검으로 2015년부터 해마다 실시돼 왔다.

올해는 낚싯배, 항만, 어항 등 기존 점검대상뿐만 아니라 국립해양박물관, 국립해양생물자원관 등 전시시설과 어촌체험휴양마을 등 숙박시설까지 점검대상 범위를 확대했다.

여객선과 숙박·전시시설, 위험물 하역시설 등 국민안전과 밀접한 시설은 전수점검한다.

항만·어항시설 등 자체점검 비율이 높은 곳은 안전등급과 노후도 등을 고려해 선정한 시설을 점검한다.

점검자와 확인자 모두의 실명을 기재하는 '안전전검 실명제'를 시행해 점검에 대한 책임을 강화하고 진단 결과는 지방해양수산청, 지자체 등 점검기관 홈페이지를 통해 공개할 예정이다.

해수부는 점검과정에서 시설물의 큰 결함이 발견되면 즉시 사용중지, 시정명령을 내리고 보수·보강사항은 개선조치 한다. 구조적 결함 등 정밀진단이 필요한 경우에는 후속조치를 시행할 계획이다.

김민종 해수부 해사안전국장은 "해양수산 분야 시설을 국민들이 안전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위험요인을 사전에 점검하고 개선하기 위해 노력하겠다"며 "국민들께서도 해양안전신고나 구명조끼 착용 등을 통해 해양안전문화를 조성하는데 적극적으로 참여해 주시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