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서울시보건환경연구원은 마스크를 착용했을 때 얼굴과 마스크의 틈새로 공기가 새는 비율을 측정하는 누설률 시험장비를 도입했다. ⓒ 서울시
▲ 서울시보건환경연구원은 마스크를 착용했을 때 얼굴과 마스크의 틈새로 공기가 새는 비율을 측정하는 누설률 시험장비를 도입했다. ⓒ 서울시

서울시보건환경연구원은 보건용 마스크의 성능 검사 시스템을 강화했다고 12일 밝혔다.

연구원은 식품의약품안전처의 예산 지원을 받아 마스크를 착용했을 때 얼굴과 마스크의 틈새로 공기가 새는 비율을 측정하는 누설률 시험 장비를 새로 도입했다. 

보건용 마스크(KF80,94,99)가 작은 입자를 걸러주는 비율(등급)을 측정하는 분진포집효율시험 장비 2대를 추가로 구매했다.

이로써 연구원은 기존에 보유하고 있던 공기를 들이마실 때 마스크 내부가 받는 저항을 측정하는 안면부 흡기저항 시험 장비와 분진포집 효율 시험 장비를 포함해 마스크의 품질 관리를 위한 모든 기준을 시험 할 수 있게 됐다.

누설률 시험은 신제품의 품목 허가에 필수항목이지만 자체적인 시험 환경을 갖춘 일부 업체를 제외하고 전국에서 서울시보건환경연구원과 식약처 인증 민간 검사기관 5곳만 시험 장비를 보유하고 있다.

식약처에 따르면 지난해 말 기준으로 보건용 마스크 업체는 86개사이며 491개 품목이 허가를 받아 시장에 유통되고 있다. 이 가운데 357건이 최근 3년 내 품목 허가를 받았다. 이는 2015년 대비 266% 증가한 수치다.

정권 서울시보건환경연구원장은 "늘어나고 있는 마스크 수요에 따라 품질 관리를 강화해 규격에 맞는 제품이 시장에 유통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키워드

#마스크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