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통안전연구 최근호에 연구논문 게재

▲ 투명우산 나눔식 ⓒ 현대모비스
▲ 투명우산 나눔식 ⓒ 현대모비스

현대모비스의 사회공헌 활동인 '투명우산 나눔 캠페인'이 어린이 보행 중 교통사고를 30% 가까이 줄이는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현대모비스는 '투명우산 나눔 캠페인의 효과성 검증에 관한 연구논문'을 도로교통공단에서 발간하는 교통안전연구 최근호(제37호)에 게재했다고 30일 밝혔다.

현대모비스가 2010년부터 진행해온 투명우산 나눔 캠페인은 어린이들에게 비 오는 날 시야를 확보할 수 있는 투명우산을 배포하고 전문적인 교통안전 교육을 하는 사회공헌활동이다.

매년 10만개의 투명우산을 100여개 이상의 전국 초등학교와 어린이집 등 교육기관에 무료로 배포하고 있다. 지난해까지 전국 1400개 교육기관의 어린이 90만명이 캠페인에 참여했다.

현대모비스는 논문 작성을 위해 캠페인에 참여한 104개 교육기관의 초등학생 이하 어린이 6만4000명을 표본으로 보행자 교통사고 통계 분석을 진행했다.

분석 결과 최근 2년간 전국 어린이 보행자 교통사고 평균 감소율 7%(1550명→1440명)인 반면 캠페인에 참가한 어린이들의 교통사고율은 평균 27%(37명→27명) 줄었다.

또 캠페인에 참여한 초등학교 가운데 교통여건이 취약한 5개 학교의 전교생을 대상으로 출입문 주변 횡단보도에서 1000여건의 보행자 영상 정밀 분석을 진행했다.

캠페인 전후로 횡단 때 어린이들의 대기 행동, 시선 처리 등 10개 항목에 대한 보행습관 변화를 분석했다.

캠페인에 참여한 어린이들은 모든 항목에서 보행습관이 향상되는 모습을 보였다.

도로 횡단 때 좌·우측 위험을 확인하는 빈도가 횡단보도 진입 단계에서 6배 이상(5%→31%), 횡단 중에는 8배(3%→24%) 정도 늘었다.

도로변에서 안전거리로 물러나 기다리는 빈도도 2배(25%→52%) 이상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광형 현대모비스 CSR팀 부장은 "올해로 누적 100만개의 투명우산을 전국 어린이들에게 배포할 계획"이라며 "교통안전 캠페인의 중요성을 재확인한 만큼 체험식 교육 콘텐츠를 계속해서 개발하고 어린이 교통안전에 대한 사회적 인식을 확산해나가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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