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부산시 자료
ⓒ 부산시 자료

설을 앞두고 원산지를 속이거나 유통기한이 지난 제품을 판매한 업체가 무더기로 적발됐다.

부산시 특별사법경찰과는 지난 2일부터 설 성수식품 취급업체를 대상으로 특별수사를 실시해 축산물위생관리법 등 각종 위반 업체 15곳을 적발했다고 28일 밝혔다.

이번 수사는 설을 맞아 소비자가 많이 찾는 전통시장 등을 중심으로 실시됐다.

단속 결과 축산물 유통기한 위반 6곳, 원산지 거짓 표시 2곳, 허위표시 금지 위반 3곳, 유통기한 초과표시 2곳, 기타(축산물 부위 명칭 허위표시) 2곳 등을 적발했다.

A업체는 설 특수를 노리고 한우 설도·갈비살 등 유통기한을 1년이나 지난 축산물을 보관·판매하다 적발됐다.

대형식당인 B업소는 중국산 김치를 국내산으로 표시했고, 한우전문식당 C업소는 중국산 고춧가루를 국내산으로 속여 손님들에게 제공한 것으로 드러났다.

D업체는 건강기능식품인 그라비올라차, 카테킨 등을 판매하면서 암세포 억제, 치매 예방 등에 치료 효과가 있다고 허위·과대광고 했고, E업체는 유통기한을 6개월이나 초과한 제수 한과를 전통시장 등에 유통했다.

시 관계자는 "설 명절을 앞두고 원산지를 속이거나 유통기한이 지난 제품을 판매할 수 있으니 각종 식품 표시기준을 세심히 살펴봐야 한다"며 "시민들이 안심할 수 있도록 설 연휴 기간에도 수사를 계속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