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 여수 해역 위험지수 최고, 강원 속초 해역 가장 낮아

우리나라 전체 해양오염위험을 100으로 볼 때 해당해역의 상대적 위험도.

19일 국민안전처가 전국 17개 해역의 해양오염 위험등급을(최상~하 4등급)을 공개했다.

안전처는 여수 해역(여수해양경비안전서 관할 해역)의 해양오염 위험지수가 전체 해양오염 위험의 20.3%로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고 전했다.

울산과 부산 해역으로 위험지수는 각 17.9%와 17.1%로 나타났다.

이들 3개 해역의 해양오염사고 위험은 다른 해역과 뚜렷하게 차별이 날 정도로 높게 나타났다.

반면, 가장 낮은곳은 속초 해역이고, 이어서 보령·서귀포·완도 해역으로 상대적으로 위험도는 1%에도 미치지 않았다.

안전처는 우리나라 최악의 해양오염사고가 발생한 태안은 2007년 허베이 스피리트호 오염사고 이외에는 특별한 사고가 발생하지 않아 위험지수 4.6%로 "중" 등급에 분류됐다고 전했다.

안전처는 이번에 공개된 해양오염 위험지수는 지난 30년간 전국에서 발생한 중질유 오염사고를 통계 분석한 결과와 2014년 전국 항만별 화물선 입ㆍ출항 빈도와 유류물동량을 반영해 산출했다고 밝혔다.

지난 30년간 전국적으로 중질유 해양유출사고는 3478건이 발생, 총 4만5259㎘가 유출됐으며, 주요 10대 사고는 다음과 같다.

우리나라 10대 해양오염사고.

과거 오염사고 통계만으로는 현재의 위험요인을 제대로 반영할 수 없다는 내ㆍ외부 전문가의 의견에 따라 항만별 화물선 입출항 빈도와 유류물동량을 지표에 포함시켰다.

안전처는 오늘 발표한 해양오염 위험지수는 우리나라가 세계 최초로 개발한 것으로, 국내외 전문가의 자문을 받아 선정한 지표와 산식을 적용해 산출했으며, 앞으로 지속적으로 개선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또 안전처는 자체적으로는 이 지수를 기준으로 해양오염사고 대응 핵심자원인 방제정과 유회수기의 확보목표와 해역별 배치량을 조정하고 있다.

지수발표를 계기로 중앙정부는 물론 지자체와 해역이용자에게 해양오염 위험에 대한 경각심과 공감대를 형성하기 위한 간담회 개최와 해양사고를 줄일 수 있는 프로그램을 발굴해 나갈 계획이라고 전했다.

박인용 국민안전처장관은 "모든 해역이용자가 해양사고와 해양오염에 경각심을 갖고 보다 적극적으로 협력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