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토지·수자원 등 데이터 통합분석 시스템. ⓒ 경기도
▲ 토지·수자원 등 데이터 통합분석 시스템. ⓒ 경기도

경기도가 올해 화성, 안성, 평택, 이천, 여주 등 5개 시에서 빅데이터를 활용한 가뭄피해 예측 시스템을 시범 운영한다고 22일 밝혔다.

전국 지자체 최초로 경기도가 구축한 '가뭄피해 예측 시스템'은 지도기반 서비스에 관정, 저수지, 양수장 등 각종 수자원 정보와 기상정보를 연결한 후 가뭄 예측모형을 통해 가뭄취약지역을 분석해 주는 시스템이다.

경기도는 지난해 가뭄피해 예측 시스템을 과학기술정보통신부 '2018 빅데이터 플래그십 기획·검증 공모사업'에 제안해, 국비 50%를 지원받았다. 또 최근 진행된 과기부 분석결과 평가회에서 가장 높은 평가등급을 받아 우수성을 인정받았다.

경기도는 현재 △농업기술원 △5개 시 △한국농어촌공사 등 13개 기관의 저수지와 양·배수장, 기상정보 등 52건의 수자원 데이터 수집을 완료한 상태다. 이 데이터를 활용해 5개 시 지역 가뭄취약 지역을 예측, 해당 시·군에 제공해 긴급양수장 우선 배치 등 가뭄 행정에 활용하도록 조치할 계획이다.

경기도는 데이터를 계속해서 축적, 중장기적으로는 필지 인허가 업무에도 활용할 방침이다.

경기도는 22일 5개 시와 한국농어촌공사, 농업기술원, 경기도 농정해양국 직원 20명을 대상으로 시스템 이용방법 설명 등 담당자 활용교육을 가졌다.

이응준 경기도 데이터정책담당관은 "이번 시스템 개발로 경기도가 농정분야 4차 산업혁명의 새로운 모델을 제시했다"며 "하반기에는 분석대상 시·군을 10개로 확대하고, 공무원뿐 아니라 농민들이 활용할 수 있는 시스템도 제공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