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육단체 성폭력 근절 방지대책 발표

ⓒ 경기도
ⓒ 경기도

경기도가 최근 체육계에서 불거지고 있는 일련의 성폭력 사태와 관련해 이를 근절하기 위해 폭력신고 접수·상담을 실시하고 폭행, 협박, 성폭력, 부당한 행위 등 이른바 체육계 4대악(惡)에 대한 피해사례가 있는지 전수조사하기로 했다.

도는 16일 이런 내용을 담은 '경기도 체육단체 성폭력 근절 방지대책'을 발표하고 시행에 들어갔다.

현재 도청 10개팀(74명)을 비롯해 도내 29개 시·군의 119개 직장운동부 선수 899명(감독·코치 102명 제외)이 활동하고 있다.

도는 이날부터 도청에 있는 경기도인권센터에서 폭력신고 접수·상담에 들어갔다.

오는 21일부터는 경기도체육회가 도청 직장운동부 여자선수 33명을 대상으로 성폭력 문제에 대한 개인 면담을 한다.

이어 다음달 중순부터 시·군 운동부 선수 899명을 대상으로 폭행과 협박, 성폭력 등에 대해 조사해 구체적 피해사례 파악에 나선다.

도는 경기도교육청과 협의해 지역내 초·중·고교 엘리트 학생 선수 9709명에 대해서도 전수조사를 진행할 예정이다.

전수조사를 통해 적발된 인권침해 행위에 대해서는 도체육회 등을 통해 엄중히 대처해 재발을 막을 계획이다.

체육계 내의 인권침해 요소를 사전에 파악하고 개선하기 위해 성폭력 예방 교육을 연 1회에서 2회로 확대하고, 각 기관에서 선수를 대상으로 하는 사전면담도 올해부터 연 2회 실시한다.

이밖에 근본적인 대책 마련을 위해 감독에게 집중돼 있던 선수선발 권한을 분산시키는 방안도 검토하기로 했다.

도는 선수선발의 공정성 확보를 위해 선수선정위원회를 구성하는 한편 구체적 권한 비율이나 위원회 구성 등은 세밀히 검토할 예정이다.

이재명 지사는 이번 조사와 관련해 "조사과정에서 2차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철저히 익명을 보장하고, 피해자의 인권을 최고 수준으로 보호해야 한다"며 "형식적인 조사가 되지 않도록 가해자나 관련자가 피해 사례를 조사하는 일은 없는지, 믿고 안심하고 피해 사례를 말할 수 있는 환경인지 세심하게 따져가며 조사를 진행하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