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노영민 대통령비서실장(왼쪽부터), 강기정 대통령비서실 정무수석비서관, 윤도한 대통령비서실 국민소통수석비서관.
▲ 노영민 대통령비서실장(왼쪽부터), 강기정 대통령비서실 정무수석비서관, 윤도한 대통령비서실 국민소통수석비서관.

문재인 대통령은 8일 임종석 대통령 비서실장 후임에 노영민(62) 주중국대사를 임명했다.

또 청와대 정무수석에 강기정(55) 전 국회의원, 국민소통수석에 윤도한(58) 전 MBC 논설위원을 발탁했다.

문 대통령이 취임 후 20개월 만에 청와대 비서실 수장과 핵심 참모들을 교체하면서 2기 청와대가 시작됐다.

노영민 비서실장은 충북 청주고와 연세대 경영학과를 졸업했다.

제17~19대 국회에서 3선 국회의원을 지냈고, 2012년 대선 때 문 대통령의 비서실장을 맡았다. 2017년 대선에선 조직본부장으로 문 대통령 당선에 공을 세웠다.

노 비서실장은 국회 신성장산업포럼 대표와 산업통상자원위원회 위원장 등을 역임했다.

강기정 정무수석은 광주 대동고와 전남대 전기공학과를 졸업하고 같은 대학 행정대학원에서 행정학 석사학위를 취득했다.

강 정무수석은 제17~19대 국회의원을 지냈고 지난 대선 때 문 대통령 캠프의 총괄수석부본부장을 맡았다.

문 대통령이 새정치민주연합 대표였을 때 당 정책위의장을 지냈고 민주통합당 최고위원과 국회 공무원연금개혁 국민대타협기구 공동위원장 등을 역임했다.

신임 국민소통수석에 임명된 윤 전 논설위원은 서울 출신으로, 서라벌고와 고려대 사회학과를 졸업했다.

그는 MBC LA 특파원과 문화과학부장 등을 역임한 방송 전문가다.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