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서울시 우리동네 돌봄단이 독거 어르신을 방문해 공적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 서울시
▲ 서울시 우리동네 돌봄단이 독거 어르신을 방문해 공적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 서울시

지역을 잘 아는 주민들로 구성돼 취약계층을 돌보는 서울시 '우리동네 돌봄단' 사업이 10개 자치구로 확대 실시된다.

2017년 시범사업으로 처음 실시된 우리동네 돌봄단은 홀몸어르신, 한부모가정, 장애인 등 돌봄이 필요한 가구를 정기적으로 방문해서 고독사를 예방하고, 위기상황 발생때 동주민센터에 연계하는 역할을 했다.

지난해 7개 자치구(노원‧금천‧동작‧강남‧동대문‧서초‧은평) 78개 동에서 282명의 돌봄단을 운영한 서울시는 올해 10개 자치구 136개동에서 294명의 돌봄단원과 복지사각지대에 놓인 이웃을 보다 촘촘하게 보살필 예정이다.

우리동네 돌봄단은 지난해 5804가구를 4만6041차례 방문해 △전화상담 3만1049건 △기초생활수급‧긴급지원 신청 등 공적서비스 255건 △쌀‧김치 등 민간자원 1만5219건 등 찾아가는 동주민센터를 통해 연계했다.

박동석 지역돌봄복지과장은 "우리주변에는 사람의 손길이 닿지 않은채 외롭게 지내고 있는 이웃이 생각보다 많은 편인데 우리동네돌봄단이 이들을 만나면서 따뜻한 이웃간 온정이 두터워지고 있다"며 "앞으로도 서울시는 지역돌봄 공동체 활성화를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