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는 지난해 지역 고령자 교통사고 사망자 수가 절반 가까지 줄어든 것으로 집계됐다고 7일 밝혔다.

부산시와 부산경찰청에 따르면 지난해 부산시 고령자 교통사고 사망자 수(고속도로 제외, 잠정통계)는 45명으로 2017년 77명과 비교해 32명(42%) 감소했다.

지난해 12월 국토교통부와 경찰청이 발표한 지난해 11월 기준 전국 교통사고 사망자 수 통계에서도 부산의 고령자 교통사고 사망자 감소율은 40%대로 전국 평균 6%를 크게 웃돌며 전국 1위를 차지했다.

부산은 65세 이상 고령 인구 비율이 16.5%(2018년 기준 통계청 자료)로 특·광역시 가운데 가장 높다. 고령 인구 증가에 따른 고령자 교통사고 사망자 수도 지속적으로 증가 추세였다.

시는 지난해 3월부터 '고령자 교통사고 사망자 줄이기 대책'을 수립해 고령 보행자 안전 보호, 고령 운전자 안전운전 지원 등을 추진했다.

전국 최초로 어린이 교통안전교육장 2곳을 활용해 안전한 보행방법을 고령자 스스로 체험하는 고령자 교통안전 방문교육도 5000명의 어르신을 대상으로 시행했다.

또, 운전면허를 자진 반납하는 고령자에게 교통카드 10만원권 지급과 상업시설 할인 등 혜택을 제공하는 우대정책도 지난해 전국 최초로 도입했다.

그 결과 지난해 5000명이 넘는 고령 운전자가 운전면허증을 자진 반납했다. 지난해에 비해 12배가량 증가한 수치다.

이 정책은 올해부터 서울시 양천구, 진주시 등 다른 지자체에서도 시행할 예정이다.

시는 올해에도 사람·안전 중심의 교통안전 정책을 지속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고령자 교통안전 교육을 지속적으로 시행하고 고령자 운전면허 자진반납 우대제도도 보완해 고령자 교통안전 대책을 지속적으로 추진한다. 또 고령자 교통안전 교육을 전담할 인력을 자체 채용해 교통안전교육의 효율성을 높이고 고령자 운전면허 자진반납자 교통비 지원 예산도 확대했다.

올해 하반기부터 도심 차량통행 속도를 시속 50㎞와 30㎞로 낮추는 '안전속도 5030 사업'을 본격적으로 시행해 교통안전을 획기적으로 개선할 방침이다.

부산시 관계자는 "한발 앞선 고령자 교통안전 대책이 고령자 교통사고 사망자 감소에 효과를 거둔 것으로 보인다"며 "올해도 현재 시행 중인 시책은 더욱 보완·발전시키고, 교통사고 감소효과가 높은 신규사업을 적극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