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안전부가 지역경제 활력 제고를 위해 지난해에 이어 올해 상반기 지방재정 신속집행을 추진한다.

행정안전부는 올해 상반기에 최근 5년간 지방재정 신속집행 최대 수준의 목표율 58.5%를 설정하고, 목표 달성을 위해 특단의 대책을 강구해 강력히 추진할 계획이라고 3일 밝혔다.

행안부는 지역경제의 파급효과가 큰 일자리 창출, SOC사업 등에 대해서도 집행 목표율을 설정하고 집중관리를 실시할 예정이다.

올해 상반기 지방재정 신속집행 대상액은 지난해 179조원보다 14.5% 늘어난 205조원 규모다.

지방재정 신속집행 목표달성을 위한 중점 추진대책에는 1분기 내에 추경을 최대한 앞당겨 확장적 재정 지출을 위한 지방소비세 인상분, 교부세 증가분 미편성액 등 10조원을 활용, 일자리와 생활 SOC사업 등에 조기 투입될 수 있도록 했다.

또 수시 현장점검을 실시하고 각종 회의체 등을 활용한 집행독려, 중앙과 지방 '지방재정신속집행지원단'을 통해 신속집행 현장 점검과 애로사항을 지원한다.

고규창 행안부 지방재정경제실장은 "상반기 신속집행을 통해 일자리가 늘어나고 지역경제의 활력이 되살아나 국민의 삶이 나아지길 희망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