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음 검사대상은 '한약재' 벤조피렌

▲ 어린이용 기저귀 VOCs 시험검사 대상 제품
▲ 어린이용 기저귀 VOCs 시험검사 대상 제품

식품의약품안전처는 시중 유통 중인 어린이용 기저귀 39개 제품에 대해 휘발성 유기화합물(VOCs)을 검사한 결과 피넨·헥산·톨루엔 등 11종의 VOCs가 검출됐지만 인체 위해 우려가 없는 수준이라고 20일 밝혔다.

식약처는 지난 6월 국민청원 안전검사제 첫 검사대상으로 선정된 '어린이용 기저귀 냄새'를 확인하기 위해 냄새와 관련 있는 휘발성 유기화합물(VOCs) 24종을 분석했다.

기저귀에서 방출된 11개 물질은 모두 특유의 냄새를 가지고 있고, 단독 또는 혼합돼 냄새를 일으킬 수 있는 성분이다.

식약처는 어린이용 기저귀 안전에 대한 국민 관심이 높은 만큼 제조공정 중 접착제나 포장재를 변경하거나 환기시설을 보강하는 등 VOCs를 낮추는 방안을 마련해 제조업계와 추진할 계획이다.

식약처는 '한약재'를 국민청원 안전검사제 다음 검사대상으로 선정하고 국내 유통 중인 지황·숙지황 등 한약재 17종을 수거해 발암물질인 벤조피렌을 검사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벤조피렌은 다환방향족탄화수소족 물질로, 식품의 고온 조리·가공 때 식품의 주성분인 탄수화물, 단백질, 지방 등이 불완전 연소돼 생성되는 물질이다.

식약처 관계자는 "앞으로는 청원 채택 추천기준수를 2000건으로 정해 추천기준수 이상의 청원에 대해서는 기간과 상관없이 즉시 검사를 진행하겠다"고 말했다.

키워드

#기저귀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