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 용인시는 시민에게 재난 발생 정보를 전달하는 '원클릭 안전정보 전파시스템' 구축해 내년 1월부터 가동한다고 7일 밝혔다.

원클릭 안전정보 전파시스템은 시청 교통과·재난안전상황실 등 부서마다 개별적으로 운용하던 교통전광판, 재난 알림 통합문자, 위험지역 경보방송 등 3가지 전파수단을 상황실 한 곳에서 통합해 관리한다.

재난 상황 인지와 전파 소요 시간 단축으로 시민이 대피하거나 구조될 수 있는 골든타임 확보가 시스템 운용의 목표다.

시는 적설계, 강우량계, 자동기상관측장비, 수위계 등 측정정보를 상황실에서 통합 감시해 이상 상황이 발생하면 자동으로 경보를 발령한다.

또, 한 번의 클릭으로 재난문자 발송과 교통전광판, 재난방송 등 동시에 여러 매체로 시민에게 상황을 전파한다.

상황실의 요청을 받아 부서별로 따로 재난 정보를 알리는 기존 2단계 전파방식이 상황실 한 곳에서 전담하는 1단계로 줄어 시민이 재난 정보를 인지하는 시간이 단축돼 신속한 대피가 가능해진다.

시는 8억원의 예산을 투입해 통신장비 구매, 전용 행정망 설치, 프로그램 개발 등 시스템 구축을 완료했다.

시는 앞으로 원클릭 안전정보 전파시스템을 지진경보시스템, 버스정보시스템, 용인시 경전철 안내 게시기 등과 연계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