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해양안전심판원은 해양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실제 사고를 토대로 만든 홍보영상 2편을 제작해 선보인다고 5일 밝혔다.

심판원은 주요 어선사고 사례와 출항 전부터 입항까지 주의사항을 담은 '어선 사고사례 및 예방 영상'과 낚시어선 사고 예방을 위해 선원과 승객이 지켜야 할 수칙을 담은 '대국민 해양사고 예방 홍보영상'을 제작했다.

영상은 관련 법규 등 이해하기 어려운 내용을 3D 애니메이션 기법을 통해 알기 쉽고 재미있게 풀어내 '안전한 바다가 가장 풍요로운 바다'라는 메시지를 전한다.

출항 전 안전점검, 구명조끼 착용, 낚시 중 경계 사항 등 안전에 꼭 필요한 내용을 간략하게 담았다.

해양수산부는 이 영상을 앞으로 어선 관련 종사자 교육 등에 활용하고, 다양한 매체를 통해 널리 알릴 방침이다. 이들 영상은 해양안전심판원 홈페이지(www.kmst.go.kr)에서 누구나 내려받을 수 있다.

심판원에 따르면 지난 5년간 일어난 해양사고 가운데 어선사고가 67.7%를 차지하고 있다. 사고 원인은 대부분 항법 위반이나 부주의 등 인적 과실로 분석됐다.

김병곤 중앙해양안전심판원 조사관은 "조업이나 낚시 등 바다에서 이루어지는 모든 활동은 안전을 우선으로 이루어져야 한다"며 "해양사고 예방 홍보 동영상을 어선원 교육에 적극 활용하고 많은 국민이 접할 수 있게 널리 알리겠다"고 말했다.

키워드

#해양사고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