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현대중공업 직원들이 통합안전교육센터에서 교육을 받고 있다. ⓒ 현대중공업
▲ 현대중공업 직원들이 통합안전교육센터에서 교육을 받고 있다. ⓒ 현대중공업

현대중공업은 생산현장의 안전사고를 예방하기 위한 통합안전교육센터를 열었다고 4일 밝혔다.

현대중공업은 이날 울산 본사에서 한영석 사장을 비롯해 박영만 고용노동부 산재예방보상정책국장, 김종철 고용노동부 울산지청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통합안전교육센터 개소식을 가졌다. 

안전교육센터는 국내 기업이 운영하는 안전교육 시설 가운데 가장 큰 규모인 연면적 3591㎡로 이론 교육장 5곳과 실습 교육장 5곳, 체험 교육장 1곳 등으로 구성됐다.

이론 교육장에서는 법정 안전교육을 비롯해 사고사례와 관리감독자 리더십, 위험성 평가 교육 등 안전보건과 관련한 57개 교육 과정이 실시된다.

실습 교육장은 생산 현장과 같은 형태의 장비와 구조물 등을 축소·구현했다. 고소 작업과 크레인 작업, 기계·전기설비 작업, 밀폐공간, 지게차 등이 들어섰고 20개 과정의 교육이 진행된다.

체험 교육장에서는 떨어짐, 사다리 넘어짐, 부딪힘 등 현장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사고 체험 설비와 가상현실(VR)을 활용해 체험할 수 있다.

현대중공업은 통합안전교육센터에서 자사 직원들과 포함해 협력회사 직원들까지 연간 2만명을 교육할 예정이다.

한영석 현대중공업 사장은 "사고 예방을 위해서는 전문적인 안전교육과 현장 맞춤형 실습이 병행돼야 한다"라며 "이번 통합안전교육센터 개소를 계기로 안전한 일터 조성에 더욱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 현대중공업 통합안전교육센터 ⓒ현대중공업
▲ 현대중공업 통합안전교육센터 ⓒ현대중공업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