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최근 화재가 잇따르고 있는 에너지저장장치(ESS)에 대한 안전점검에 나섰다.

산업통상자원부는 28일 "지난해부터 ESS 사업장에서 화재가 15건 발생하고 이달 들어서도 4건이나 발생하는 등 안전성에 대한 우려가 확산하고 있어 ESS 화재사고 예방을 위한 정부 대책을 수립했다"고 밝혔다.

ESS는 생산된 전기를 배터리에 저장했다가 필요할 때 내보내는 장치다.

산업부는 다음달부터 내년 1월까지 국내 1300개 ESS 사업장에 대해 안전진단을 할 계획이다.

LG화학, 삼성SDI, 한국전력 등 ESS 관련 업계와 전문가, 유관기관 등 민관 합동으로 진행된다.

사고가 발생할 경우 인명피해가 우려되는 다중이용시설을 우선 점검한다.

긴급 차단 등 안전을 위해 필요한 시스템은 관련 기준이 마련되지 않았더라도 업계가 자발적으로 도입하도록 할 계획이다.

산업부는 시공 능력을 충분히 갖춘 시공사가 ESS를 설치하도록 공공기관 발주사업에 참여하는 시공사 자격 강화를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ESS 설치기준 강화와 다중이용시설 내 설치하는 ESS의 용량 제한도 검토한다.

ESS 국제표준이 마련되는 대로 국내에도 관련 기준을 신속히 도입할 방침이다.

산업부는 이날 서울 양재동 엘타워에서 'ESS 화재사고 대응 업계 및 관계부처 회의'를 열고 이런 내용의 대책을 설명했다.

산업부는 추가 사고가 발생할 경우 고위험 ESS 사업장에 가동중단 조치를 할 수 있다고 설명하고 업계의 사전 양해를 구했다.

또 배터리, ESS제작사, ESS사업장 등 관련 업계 모두가 협력해 안전성 강화와 사고 예방조치를 해달라고 당부했다.

보완대책을 시행하면 단기적으로 업계에 추가 비용이 발생하지만, 장기적으로 산업 경쟁력 확보에 필요한 투자로 인식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