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미세먼지 저감을 위해 화물차량을 단속하고 있다. ⓒ 강남구
▲ 미세먼지 저감을 위해 화물차량을 단속하고 있다. ⓒ 강남구

서울 강남구는 빅데이터를 활용한 미세먼지 저감정책을 도입하고 미세먼지 신호등과 알리미 설치 등 다양한 대책들을 도입하고 있다고 26일 밝혔다.

측정망 구축을 위해 강남구는 지난 7일 대기 질 모니터링업체 카이테라와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연말까지 서울시 자치구 최초로 지역 도로변 44곳에 미세먼지 실외측정망을 구축한다.

측정망을 통해 수집한 빅데이터는 도로변 오염원 관리와 살수차 이동 경로 최적화 등 미세먼지 저감 정책에 활용할 방침이고 100면 이상 공영주차장에 전기차를 위한 전기충전기를 100% 설치하고 친환경차량에 인센티브를 제공하는 등 전기차 인프라 구축에도 힘쓰고 있다.

앞서 강남구는 올해 안에 지역 29개 모든 초등학교에 미세먼지 신호등을 설치하기로 했다. 내년에는 지역 어린이집 225곳 실내에 미세먼지 수치를 알기 쉽게 색으로 표시하는 미세먼지 알리미를 설치할 계획이다.

구는 지난 3월부터 '2018 환경개선 종합실행계획'을 수립해 미세먼지 저감 대책을 추진 중이다. 재건축과 대형 공사장에는 출고 6년 이내의 최신 건설기계를 사용하도록 했고, 가로청소업체에는 고압스팀식 오염 제거 장비를 도입했다.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