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최초로 게임콘텐츠와 소방 분야 전문인력을 키우는 직업계고가 2020년 3월 문을 연다.

교육부는 경기글로벌통상고를 게임콘텐츠 분야 마이스터고로, 영월공업고를 소방 분야 마이스터고로 지정한다고 25일 밝혔다. 경기도 안양에 위치한 경기글로벌통상고와 강원 영월공업고는 2020학년도부터 게임·소방 분야 신입생을 모집한다.

마이스터고는 산업 수요에 맞춰 학생들을 가르치는 고등학교다. 이번에 문을 여는 2곳과 개교 준비 중인 2곳을 포함해 전국에 51곳이 있는데 게임 콘텐츠와 소방 분야 마이스터고가 생기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경기글로벌통상고는 게임콘텐츠산업 주무 부처인 문화체육관광부와 지방자치단체의 지원을 바탕으로 게임 개발인력을 양성하게 된다.

문체부는 산업체 강사 파견과 산학협력위원회를 운영하고 경기도는 기숙사 증축과 개교 준비를 맡는다. 안양시는 교재개발과 교원연수를 담당할 예정이다.

마이스터고 최초로 학교 유휴 공간을 활용해 게임 기업을 유치하는 새로운 형태의 산학협력을 시도한다.

영월공업고는 설계·시공·공사·감리·안전 등 소방분야의 융합형 전문 인재를 육성한다.

강원도가 교육과정 개발을 담당하고 소방청이 교재 개발, 실습 기자재·소프트웨어(SW) 지원을 맡는다.

최근 소방 분야에서 기술혁신 기반 재난예방·대응이 중요한 이슈가 된 데다 소방공무원 응시연령도 21세 이상에서 18세 이상으로 하향 조정돼 소방관련 기업뿐만 아니라 공직으로도 진출할 수 있다.

김영곤 교육부 직업교육정책관은 "4차 산업혁명으로 인한 산업 수요 변화와 수준 높은 직업교육을 요구하는 현장의 목소리를 반영해 다양한 분야의 마이스터고를 지정할 것"이라고 말했다.

키워드

#마이스터고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