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JTBC 채널에서 위성 스마트 수어방송을 시범방송 하고 있다.  ⓒ KT스카이라이프
▲ JTBC 채널에서 위성 스마트 수어방송을 시범방송 하고 있다. ⓒ KT스카이라이프

KT스카이라이프는 청각장애인의 위성방송 시청 편의를 높이기 위한 '스마트 수어방송'의 송수신 환경을 구축하고 시범방송을 송출하고 있다고 21일 밝혔다.

스마트 수어방송은 기존 수어방송을 개선한 서비스다. 현재 수어 영상은 일반방송 위에 재생되는데, 화면이 작아 청각장애인이 수어를 보기 어려울 뿐 아니라 방송화면을 가린다는 단점이 있었다. 이에 KT스카이라이프는 시청자가 수어 영상을 선택할 수 있도록 했고 영상의 크기뿐 아니라 위치를 화면 안에서 자유롭게 조절할 수 있도록 시스템을 구축했다.

시범방송 대상은 제주지역을 포함한 국내 청각장애인 가정 등 100곳이고 UHD 셋톱박스에서 청각장애인용 코드만 전송하면 스마트 수어방송을 시청할 수 있다.

현재 시범방송은 KBS2, MBC, SBS, YTN, JTBC, TV조선 등 모두 6개 채널에서 서비스하고 있고 내년 상반기 상용 서비스가 시작된다.

이한 KT스카이라이프 기술본부장은 "지난 몇년간 스마트 수어방송 기술표준의 위성방송 적용성을 검증하고 안정적인 서비스 기반을 확보해왔다"며 "청각장애인의 방송 접근성을 높이고 미디어 복지를 구현하기 위해 정부기관과 관련 사업자들과 긴밀히 협력하는 등 공적 책임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