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은 16일 "공영형 유치원을 늘리는 것을 비롯해 사립유치원과 함께 발전하는 방향으로 국공립 확대방안을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유 부총리는 이날 '공영형 사립유치원'인 서울 영등포구 명신유치원과 서대문구 한양제일유치원을 방문했다.

더불어민주당 유치원·어린이집 공공성 강화 특별위원회 소속 남인순·조승래·신동근 의원과 유치원 감사결과를 실명으로 공개한 같은 당 박용진 의원, 조희연 서울시교육감 등도 동행했다.

유 부총리는 명신유치원 '밝은 별반' 수업을 참관하고 원아들의 찰흙놀이를 돕기도 했다. 이후 이사장·원장과 학부모들을 만나 유치원 운영에 어려움이 없는지 의견을 들었다. 

유 부총리는 "어제가 처음학교로(유치원 온라인입학관리시스템) 참여신청 마감이었는데 사립유치원 56.5%가 참여한 것으로 나타났다"면서 "지난달 말 30.9%에서 크게 올랐다. 정책에 호응해준 사립유치원장들께 감사드린다"고 말했다.

그는 "다양한 방식으로 국공립유치원을 확대하겠다"면서 "명신유치원과 같은 공영형 유치원을 늘리는 것을 비롯해 국공립과 사립이 함께 발전하는 방향으로 국공립 확충방안을 만들겠다"고 밝혔다.

또 공영형 사립유치원에 대해서는 "학부모 부담은 줄이고 사립유치원의 교육과정 운영 자율성은 살리는 사립과 국공립의 장점을 모두 살리는 방안"이라고 강조했다.

남인순 의원은 "공영형 사립유치원을 확대해야 한다고 본다"면서 "민주당도 공영형 사립유치원 참여를 원하는 곳을 지원하는 방안을 고민하겠다"고 말했다.

공영형 사립유치원은 교육청이 사립유치원에 국공립 수준의 재정지원을 하는 조건으로 교육과정·회계운영도 국공립 수준으로 끌어올리는 형태다.

유 부총리는 이날 정부서울청사 별관에서 열린 제10차 사회관계장관회의 모두발언에서 "국공립 유치원 40% 확대, 유치원 3법 시행령 마련 등 정부의 정책을 흔들림 없이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