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원강 청우이엔지 대표이사.
▲ 이원강 청우이엔지 대표이사.

이원강 대표이사는 소방기술사, 소방시설관리사, 건축기계설비기술사, 공조냉동기계기술사, 위험물 산업기사 등 소방과 안전에 관련된 자격증을 두루 갖췄다.

화재가 나면 대부분 정전으로 이어지므로 피난과 화재진압용 소방시설 가동을 위한 동력원으로서의 필수 구비시설인 비상발전기 비상전원 설비, 소방 전원보존형 발전기를 최초로 개발해 안전강화를 한걸음 전진시켰다.

방사선·2차재해 위험도에 의해 소방안전의 중요성이 강조되는 원자력발전소의 품질Q등급 인증을 최초로 취득하고 울진·신고리·한빛·월성·고리 원자력본부 등의 소방시설공사감리, 점검, 보강공사를 수행함으로써 원전 안전 향상에 기여했다.

개성공단의 노후화에 의한 건축과 소방안전진단을 위해 연간 1~2회 방문해 소방안전진단을 수행했다.

소방·일반 겸용 비상발전기에서 화재때 용량 결함으로 정상가동 불능의 잠복된 위험성을 최초로 발굴해 그 해결책으로 소방전원보존형 발전기를 개발했다.

이원강 대표이사는 "소방관 여러분과 학계, 산업계 소방업무 종사자를 대표해 이 상을 수상하게 돼 매우 감동되고 한편 송구스럽다"며 "소방안전을 위해더 열심히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