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서울시 5대 분야별 추진사항. ⓒ 서울시 자료
▲ 서울시 5대 분야별 추진사항. ⓒ 서울시 자료

서울시가 오는 15일부터 내년 3월 15일까지 4개월간 한파, 제설, 화재·사고, 보건·환경, 민생 등 5대 분야에 대한 2018년 겨울철 종합대책을 추진한다.

이 기간 동안 서울 지역 25개 자치구, 6개 도로사업소, 시설공단 등 33개 기관에서 24시간 재난안전대책본부를 운영해 비상연락체계를 유지하고, 폭설 발생 등 긴급상황과 피해예방에 대비하고 신속한 복구지원에 나선다.

지난 9일 종로구 고시원 화재사고가 있었던 만큼, 화재예방과 취약계층 보호에 총력을 기울일 예정이다.

서울 지역 고시원을 비롯해 재난취약시설 7515곳에 대해 12일부터 내년 2월까지 전수조사하고, 최근 이상기후로 이른 추위가 예상됨에 따라 노숙인과 쪽방주민에 대한 보호대책을 예년보다 보름 앞당긴 지난 1일부터 추진했다. 또 노숙인에게 제공되는 침낭도 600개로 확대하는 등 취약계층 보호를 강화한다.

주요 대책으로는 전기·도시가스·지역난방 등 에너지바우처 지급범위를 확대해 중증질환자와 희귀난치성질환자에게도 지원하고, 보훈대상자와 저소득 취약계층에게 지급되는 월동 대책비는 지난해 대비 1억1000만원을 늘린다.

올 겨울 강추위와 많은 눈이 예상됨에 따라 제설대책도 강화한다. 취약지점 초동제설을 위해 자동액상살포 장치를 확대 설치하고 제설제의 최소·과다 살포 방지를 위해 강설량과 강설시간대를 고려하여 제설제 살포기준을 새로 마련한다.

또한, 강설시 특별수송대책, 겨울철 먹거리 안전대책, 낙엽․연탄재 청소대책, 폭설․한파 대비 서민물가 안정대책 등 각 분야별로 세부대책을 수립하고, 한파, 제설, 재난화재 등 주요 분야에 대해서는 상황실을 운영하여 시민안전을 확보하고 불편을 최소화해 나갈 방침이다.

강태웅 기획조정실장은 "종로 고시원 화재 등 주거 빈곤층 재난이 반복되고 있어 안타깝다"며 "이러한 사고가 재발하지 않도록 올해 종합대책은 취약시설 화재예방과 보호에 주력해 서울시민 누구나 안전하고 따뜻한 겨울을 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