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차 산업혁명 기술을 접목한 첨단 안전제품을 소개하는 대한민국 안전산업박람회가 오는 14∼16일 경기도 고양시 킨텍스에서 열린다.

7일 행정안전부에 따르면 올해 4회째인 안전산업박람회에는 공공기관, 대기업, 중소기업 등 420여개 기관과 기업이 참여한다.

혁신성장관에서는 빅데이터와 가상·증강현실, 인공지능, 사물인터넷, 지능형 로봇 등 4차 산업혁명 기술과 융합된 첨단 안전기술 제품을 선보인다.

원격 연결 화상 증강현실 통신을 이용해 현장을 방문하지 않고도 전문가가 작업자에게 정보를 전달할 수 있는 스마트 안경, 폐쇄회로(CC)TV가 이상 징후를 자동 파악한 뒤 관리자에 경고 또는 출동 명령을 요청하는 기술 등이 소개된다.

안전제품·기술관에서는 화재, 교통, 보안, 공공서비스, 생활 안전 등 안전제품을 볼 수 있다. 에어로젤을 이용해 1천도 화염에서도 열 차단 성능이 뛰어난 소방복 내피, 부대 방호용 드론봇 등이다.

일반인 누구나 참여할 수 있는 체험형 프로그램인 안전체험마을도 운영된다. 이곳에서는 증강현실을 이용해 지진 등 재난 상황을 체험해 볼 수 있다. 또 실제 항공기를 설치해 비상조끼, 안전벨트, 마스크 등 기내에서 위급 때 사용하는 비상 장비도 체험해 볼 수 있도록 했다. 안전체험마을은 오는 17일까지 운영된다.

비즈니스 존에서는 판로 확대를 위해 초청한 해외 바이어 47개사가 수출 상담회에 참여한다.

정부기관·기업·학회·협회 등이 참여하는 콘퍼런스도 49개 열린다.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