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반도평화 오디세이(홍석현 지음·메디치·228쪽·1만2000원) = 중앙일보와 JTBC 등을 소유한 중앙그룹 회장인 저자가 제시하는 항구적인 한반도 평화 구축 로드맵. 북핵 폐기 가능성, 북미 간 전쟁 가능성, 북한이 신뢰할 안전 보장 장치, 미·중 갈등 속 한국의 포지셔닝 전략 등에 대한 스무고개 문답 형식으로 논리를 풀어나간다. 저자는 노무현 정부 시절 주미대사를 지냈고 문재인 정부 출범 이후에는 특사 자격으로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을 면담했고 지난 9월 남북정상회담 특별수행원 자격으로 평양을 방문했다. 현재 재단법인 한반도평화만들기 이사장으로 한반도 평화 통일의 마중물 역할을 자임하고 있다.

■ 중독의 시대(강수돌·홀거 하이데 지음·개마고원·292쪽·1만7000원) = 저자들은 대한민국을 중독사회로 규정하고 중독 원인과 치료법을 제시한다. 식민지, 한국전쟁, 빈곤, 외환 위기 등이 집단적 트라우마를 야기했고 강한 국가 주도 아래 경제 성장과 경쟁 중독에 걸렸다는 게 저자들의 진단이다. 중독자들은 특성은 현실을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지 않고 자기 편의대로 뒤틀며, 주변 사람들을 동반 중독자로 만든다. 이는 종교적 맹신에 가까운 행동을 보이는 팬덤 정치의 전형이기도 하다. 세상을 늘 아군과 적군으로 나누는 흑백 논리에 갇혀 정당한 비판과 충고에도 격하게 반응한다. 반대 세력을 불순분자로 몰아붙이고 자신과 아군은 언제나 피해자로 설정하면서 책임은 회피한다. 두 저자는 30년 전 독일 브레멘 대학에서 만난 사제지간이다. 홀거 하이데는 한국경제를 연구했고 강수돌 고려대 세종캠퍼스 경영학부 교수는 노사 관계 전문가다.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