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거창군 관계자들이 31일 버스파업 대비 비상수송대책회의를 하고 있다. ⓒ 거창군
▲ 거창군 관계자들이 31일 버스파업 대비 비상수송대책회의를 하고 있다. ⓒ 거창군

전국자동차노동조합연맹 경남지역자동차노동조합이 1일로 예고했던 버스 총파업을 철회했다.

노조와 사측인 경남버스운송사업조합, 경남도, 경남지방노동위원회는 31일부터 1일 새벽까지 경남지노위에서 노·사·정 마라톤협상을 벌인 끝에 노조가 경남지노위 조정안에 동의했다.

조정안은 기본급 기준으로 시내·시외·농어촌 버스 월 13만원을 인상하고 지난 7월부터 소급 적용하는 안이다.

임금협약 유효기간은 지난 7월 1일부터 내년 6월 30일까지다.

노조는 이러한 조정안을 받아들여 1일로 예고했던 버스 총파업을 철회하고 전 노선에서 정상운행을 하고 있다.

노사 협상에 임한 24개 버스업체 가운데 이번 조정안에 끝내 동의하지 않은 부산교통 등 5개 업체는 앞으로 개별적으로 노조와 협상해 합의점을 찾기로 했다.

노조가 파업을 철회하면서 1일 오전 출근길부터 우려됐던 경남지역 '버스 대란'은 피하게 됐다.

노조 관계자는 "경남 운수 근로자들이 경북·전북·전남 등지 동종업체 근로자보다 월 급여가 50~60만원 적은 상태로 근무하고 있다"며 전국 최하 수준의 임금을 현실화시키기 위해 주 52시간제 임금손실 보존분 27만9030원 쟁취 등을 요구하며 파업을 예고했다.

반면 사측은 승객 감소와 인건비·유류비 등 운송원가 상승에 따른 누적 적자가 증가하고 있고 지난해 임·단협에서 노조가 올해 임금인상을 요구하지 않기로 합의해 임금교섭을 할 수 없다고 맞서 그동안 협상에 진전이 없었다.

24개 버스업체 소속 노조 조합원 2300명이 파업에 참여하면 1400대의 시내·시외버스와 농어촌버스가 멈춰 버스 이용객이 큰 불편을 겪을 것으로 우려됐다.

허동식 경남도 도시교통국장은 "노선버스를 이용하는 도민이 겪는 불편과 버스업체의 경영상 어려움, 버스 노동자의 열악한 근로환경을 개선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