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감정노동 종사자가 권리보호센터에서  상담을 받고 있다. ⓒ 서울시
▲ 감정노동 종사자가 권리보호센터에서 상담을 받고 있다. ⓒ 서울시

감정노동 종사자의 고충을 들어주고 치유 프로그램도 운영하는 공간이 문을 연다.

서울시는 국내 최초로 감정노동 종사자 권리보호센터를 오는 16일 안국역 운현 SKY빌딩 9층(종로구 율곡로 56)에 연다고 15일 밝혔다.

감정노동은 업무 수행과정에서 자신의 감정을 절제한 채 고객을 응대해야 하는 근로형태로, 주로 서비스·판매직종이 이에 해당한다.

서울시는 현재 감정노동 종사자 740만명의 35%인 260만명이 서울에서 근무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했다.

이번에 문을 연 감정노동 종사자 권리보호센터에서는 무료 심리상담부터 감정회복을 위한 치유서비스와 피해예방을 위한 교육 등을 받을 수 있다. 264.46㎡ 면적에 상담실, 회의실, 휴게공간 등으로 구성된다.

지난해 3월 서울노동권익센터에 신설한 감정노동보호팀을 독립기구로 확대·개편한 것으로, 감정노동 전문가와 심리상담사 등 2개 팀 11명이 상시 근무한다.

센터는 감정노동 실태조사를 시작으로 근로환경 개선사업을 중점 추진한다. 서울시가 지난 5월 지자체 최초로 배포·시행한 감정노동보호 가이드라인이 현장에서 잘 이행되고 있는지 점검하고 공공영역부터 모범사례를 만들어갈 수 있도록 시 산하기관을 대상으로 맞춤형 컨설팅을 지원한다.

감정노동 관련 시민단체, 의료기관, 기업, 기타 유관기관과 네트워크를 구축, 감정노동 간담회와 포럼 개최 등을 통해 감정노동에 대한 인식개선 사업도 진행한다.

박경환 서울시 노동정책담당관은 "감정노동 종사자들의 권리보호와 권리구제를 돕기 위해 센터를 열었다"며 "센터가 감정노동자들의 목소리를 듣는 소통 창구 역할은 물론, 더욱 건강하고 행복하게 거주할 수 있는 서울을 만드는 힐링의 공간이 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