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서울 종로구 광화문 광장의 세종대왕상 ⓒ 서울시
▲ 서울 종로구 광화문 광장의 세종대왕상 ⓒ 서울시

행정안전부는 527돌 한글날인 오는 9일 오전 10시 서울 광화문광장 세종대왕 동상 앞에서 경축식을 개최한다고 7일 밝혔다.

이번 경축식은 한글날이 국경일로 격상된 2006년 이후 12년 만에 처음으로 광화문광장 세종대왕 동상 앞에서 한글 발전 유공 포상 수상자, 주한외교단, 시민 등 1200명이 참석한 가운데 실외행사로 열린다.

경축식 사회는 KBS 한글 퀴즈 프로그램 '우리말 겨루기'를 진행하는 엄지인 아나운서가 맡았다.

한글의 창제과정과 과학성, 세종대왕의 애민정신, 세계에 뻗어 나가는 한글의 우수성을 소개하는 영상이 상영된다.

국민의례 때는 귀화방송인 방대한씨와 남아프리카공화국과 뉴질랜드의 한글학교 교사인 황재길·고정미씨, 한남대 국어문화원 소속 우리말 가꿈이 대학생인 김휘중·조수아씨의 선도로 애국가를 다 함께 부른다.

축하공연은 이건범 한글문화연대 대표가 세종대왕의 애민정신을 기리며 가사를 쓴 '그 날엔 꽃이라'를 테너 임정현씨가 부른다. 한글을 목숨처럼 지켜낸 외솔 최현배의 이야기를 재구성한 뮤지컬도 공연된다.

국립한글박물관이 주최한 '2018년 한글 손편지 공모전'에서 대상을 받은 이규한 어린이가 최홍식 세종대왕기념사업회 회장과 함께 만세를 외친다.

경축식에서는 30여년간 대학교수로 재직하며 한글과 우리말 연구에 평생을 바친 고 김수업 전 진주문화연구소 이사장 등 개인 5명과 단체 3팀에 한글발전 유공자 포상이 수여된다.

지방자치단체와 재외공관에서도 훈민정음 반포식 재현, 외국인 우리말 겨루기, 한글 글짓기 등 다양한 행사를 열 계획이다.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