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핵에 걸린 노숙인이 입원 중이던 병원을 탈출해 서울 지하철을 타고 돌아다니다 승객의 신고로 병원에 돌아가는 일이 발생했다.

4일 서울교통공사와 병원 등에 따르면 이날 오전 8시 18분쯤 지하철 3호선 구파발행 경찰병원역에서 한 승객이 "환자복을 입은 사람이 있다"고 역무실에 신고했고 공사 직원이 대청역에서 열차에 올라 A(57)씨를 하차시켰다.

A씨는 직원에게 스스로 결핵 환자라고 밝혔고 출동한 소방대원이 검사한 결과 실제 활동성 결핵 환자인 것으로 확인됐다. A씨는 입원치료를 받던 은평구의 결핵 전문 공공병원으로 이송됐다.

서울교통공사는 A씨가 결핵 환자라는 통보를 받은 직후인 오전 9시쯤 지하철 3호선 안국역에서 해당 열차에 타고 있던 승객들을 모두 하차시키고 소독을 위해 열차를 회송조치 했다.

지난달 19일 병원에 입원해 치료를 받아온 A씨는 지난 3일 오후 9시쯤 잠이 오지 않는다며 병동 밖에서 산책을 하던 중 친누나와 연락이 닿지 않는 것에 화가 나 병원을 빠져나갔다.

A씨는 경기도 성남시에서 노숙 생활을 하다가 시설에 입소하기 위해 보건소에서 검진을 받고 결핵에 걸린 사실을 알게 돼 이 병원으로 옮겨져 치료를 받아왔다.

병원 관계자는 "음압시설을 갖추고 결핵 환자를 치료하고 있지만 폐쇄 병동이 아니다 보니 A씨와 같은 노숙인들이 직원들의 눈을 피해 돌발행동을 하는 경우가 있다"고 말했다.

결핵은 결핵균에 의해 발생하는 감염병으로 환자가 기침이나 재채기, 말을 할 때 균이 공기 중으로 퍼진다. 잠복 결핵은 타인에게 결핵균을 옮기지 않지만 활동성 결핵은 전파성이 있다.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