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부산 북구 금창초등학생들이 지진 대피 훈련을 하고 있다. ⓒ 부산교육청
▲ 부산 북구 금창초등학생들이 지진 대피 훈련을 하고 있다. ⓒ 부산교육청

행정안전부는 10~14일 '지진안전주간'을 맞아 12일 오후 2시부터 20분간 지진 대피훈련을 한다고 밝혔다.

2016년 9월12일 경주에서 규모 5.8 지진이 발생한후 전국적으로 지진 대피 훈련을 하고 있다. 지난 5월에 실시한 후 이번이 두번째다.

이번 훈련은 '민방위의 날' 훈련의 하나로 진행된다. 중앙 정부와 지방자치단체, 공공기관, 학교와 유치원, 어린이집이 참여한다.

민간 시설은 자율적으로 참여하지만 기초·광역자치단체별로 다중이용시설이나 아파트 등 1곳 이상의 민간시설에서 시범훈련을 할 계획이다.

훈련은 오후 2시 라디오 방송에서 지진 행동요령을 안내한 뒤 실제 대피를 해보고 이후 심폐소생술, 소화기 사용법 등 안전 교육을 병행하는 식으로 진행된다.

김부겸 장관은 정부서울청사, 류희인 재난안전관리본부장은 서울 송파구 롯데월드타워에서 훈련에 참여한다.

류희인 본부장은 "지진 피해를 줄이려면 평소 행동요령을 숙지하고 대피로와 대피장소를 미리 알아두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