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낙연 총리가 5일 열린 국정현안점검조정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 국무총리실
▲ 이낙연 총리가 5일 열린 국정현안점검조정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 국무총리실

이낙연 국무총리는 8일 국내 메르스(MERS.중동호흡기증후군) 환자 발생과 관련해 "역학조사를 신속하고 철저히 진행해 메르스 확산 가능성을 조기에 차단하라"고 긴급 지시했다.

이 총리는 이날 메르스 환자 발생 상황을 보고받고,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에게 "환자를 완벽하게 격리하고 매뉴얼대로 치료하라"며 이 같은 지시를 내렸다.

지난달 16일부터 지난 6일까지 쿠웨이트에 출장을 갔다가 지난 7일 귀국한 서울 거주 A(61)씨가 이날 메르스 환자로 확진됐다.

이 총리는 "보건복지부장관과 질병관리본부장은 정해진 매뉴얼을 철저히 이행하고 중앙방역대책본부를 중심으로 행정안전부 등 관계부처 및 지자체와 긴밀히 협력해 필요한 대응조치에 만전을 기하라"고 주문했다.

이어 "환자의 이동 및 접촉경로, 접촉자 등에 대한 추적조사 등 역학조사를 신속하고 철저히 진행하라"며 메르스 확산 가능성 차단을 거듭 강조했다.

아울러 이 총리는 "보건복지부 장관과 질병관리본부장은 방역 진행 상황 등 관련 정보를 국민에게 신속하고 투명하게 공개해 불안감이 없도록 하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