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는 여름 폭염에 대비해 장기 폭염종합대책을 마련한다고 6일 밝혔다.

부산시는 지역별로 다르게 나타나는 열섬의 특성을 파악해 통합관리 역량을 갖추기 위해 도시열섬 통합관리 시스템을 구축한다.

부산지역 주요지점의 기상관측 네트워크 확충 사업을 지난 7월 완료했다. 보건환경연구원의 실시간 데이터 수집과 분석 시스템을 오는 11월까지 개발해 내년부터 통합관리 시스템을 운영할 예정이다.

하수처리수(5억7747만6000톤/년) 재이용률도 2016년 25.9%에서 2020년에는 30%까지 늘린다.

하수처리수를 도로 먼지 제거용, 소방용, 비산먼지사업장, 수목 식재, 조경 용수 등으로 활용하고 민간 사업장에도 무상으로 공급해 도시열섬을 완화할 계획이다.

폭염을 식혀주는 도심 수변공간, 녹지공간 등도 확충한다. 부전천, 초량천 등 주요 하천의 물길을 복원하고 사하구 일대에 2027년까지 100억원을 들여 22만5000그루의 나무를 심어 수림대를 조성한다.

금정구 도시철도 1호선 구서역 인근에 '쿨 페이브먼트' 사업을 추진한다. 쿨 페이브먼트는 검은색 아스팔트 대신 햇빛을 반사해 열 축적을 방지하는 회색 페인트를 칠하는 사업이다.

부산시는 환경부의 기후변화 적응 선도 시범사업 대상지에 선정돼 3억원을 들여 특수 페인트를 칠할 예정이다.

취약시설과 무더위 쉼터 등의 옥상에 시공하는 '쿨 루프' 사업도 매년 확대한다. 쿨 루프는 태양열 반사효과가 높은 차열 페인트를 칠해 건물의 실내온도를 평균 3~4도 정도 낮추는 효과가 있다.

부산시 관계자는 "폭염에 대비해 부산발전연구원 등 연구기관과 지역 특성에 맞는 맞춤형 대책을 마련하고 있다"며 "최근 5년간 발생한 폭염과 열대야에 따른 피해현황을 지역별로 분석해 체계적이고 실효성 있는 폭염 대책을 추진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키워드

#부산시 #폭염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