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상직 의원 행정안전부 자료 분석

지진과 폭염 등 긴급재난 문자를 수신할 수 없는 핸드폰 이용자가 300만명에 달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 자유한국당 윤상직 의원 ⓒ 윤상직 의원실
▲ 자유한국당 윤상직 의원 ⓒ 윤상직 의원실

국회 과학기술정보통신방송위원회 자유한국당 윤상직 의원이 6일 행정안전부 등으로부터 받은 자료에 따르면 지난 6월 현재 핸드폰 4869만8000대 가운데 긴급재난문자(CBS) 수신이 불가능한 핸드폰이 303만9000대로 집계됐다.

긴급재난문자 수신이 불가능한 핸드폰은 앱을 설치해 재난 현황을 수신할 수 있지만 설치 자체가 불가능한 핸드폰도 220만1000대로 파악됐다.

2G 단말기 115만7000대 가운데 52만5000대는 긴급재난문자 서비스가 시작된 2005년 이전에 출시돼 문자 수신과 앱 설치 모두 불가능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이동통신사들이 지난 3월부터 앱 설치가 불가능한 2G 단말기를 무상 교체하고 있다. 교체 통지 문자메시지를 마케팅으로 오해한 고객들이 소극적이어서 교체율이 10%선에 그치고 있다.

3G 단말기는 203만8000대 모두 배터리 과소모 등 기술적 문제로 긴급재난문자 수신 기능이 탑재되지 않았다. 이 가운데 167만6000대는 앱을 설치할 수도 없다.

4G 단말기 4550만3000대 가운데 2013년 긴급재난문자 법제화 이전에 출시된 47만6000대는 긴급재난문자 수신 기능이 탑재되지 않았지만, 앱 설치는 가능했다.

윤상직 의원은 "긴급재난문자는 국민의 생명과 안전이 직결되는 매우 중요한 사안인데 IT 강대국을 자부하는 우리나라의 재난문자 수신 사각지대가 304만대나 된다는 것은 심각한 문제"라며 "재난의 예보와 경보가 모든 국민의 핸드폰 화면에 반드시 표시될 수 있도록 관련 부처가 철저히 대비해야 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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