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1일 오전 경북 봉화군 소천면사무소에서 70대 남성이 엽총을 난사해 창문이 깨져 있다.
▲ 21일 오전 경북 봉화군 소천면사무소에서 70대 남성이 엽총을 난사해 창문이 깨져 있다.

경북 봉화군 소천면사무소에서 70대 남성이 엽총을 난사해 직원 2명이 크게 다쳐 병원으로 옮겼으나 끝내 숨졌다.

이 남성은 면사무소에 가기 전 인근 사찰에 침입해 스님에게도 총상을 입혔다.

경찰과 소방 등에 따르면 21일 오전 9시 31분쯤 소천면사무소에 김모(77)씨가 들어가 직원들에게 총을 발사해 민원행정 6급인 손모(47)씨와 8급 이모(38)씨가 크게 다쳐 닥터 헬기와 소방헬기로 병원으로 옮겼다.

손씨는 가슴 명치와 왼쪽 어깨에, 이모(38)씨도 가슴에 총상을 입어 심정지 상태로 안동병원으로 이송됐지만 결국 숨졌다.

피의자 김씨는 이날 오전 9시 15분쯤 봉화군 소천면 임기역 인근 사찰에서 스님 임모(48)씨에게도 엽총을 쏴 어깨에 총상을 입혔다.

임씨는 병원에서 치료를 받고 있으며 생명에는 지장이 없는 것으로 알려졌다.

▲ 21일 경북 봉화군 소천면사무소에서 경찰이 폴리스라인을 치고서 외부인 출입을 통제하고 있다.
▲ 21일 경북 봉화군 소천면사무소에서 경찰이 폴리스라인을 치고서 외부인 출입을 통제하고 있다.

피의자 김씨가 처음 총을 쏜 현장인 사찰과 소천면사무소는 3.8㎞ 거리로 김씨는 1차 범행 후 자신의 차로 면사무소까지 간 것으로 확인됐다.

김씨는 면사무소에서 총을 난사한 직후 민원인과 직원 등에 제압돼 경찰에 넘겨졌다.

김씨는 이날 오전 7시 50분쯤 파출소에서 유해조수 구제용으로 엽총을 출고해 범행을 저지른 것으로 드러났다.

엽총은 등록된 총기인 것으로 확인됐다. 봉화군은 김씨가 엽총을 3~4발 난사했다고 전했다.

피의자는 4년 전 귀농한 것으로 전해졌다.

봉화경찰서 관계자는 "김씨가 2014년 11월 귀농해 농사를 짓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고 밝혔다.

면사무소 직원은 "민원인으로 보이는 사람이 들어와 갑자기 엽총을 쐈는데 경황이 없어 정확하지는 않지만 최소 2발 이상 쏜 것 같다"며 "면사무소에 있던 민원인 1명과 직원이 범인을 제압했다"고 상황을 설명했다.

면사무소 유리창 곳곳에는 엽총 탄환이 뚫고 지나간 구멍이 났다.

피의자 김씨가 지인에게 총을 쏜 뒤 면사무소를 찾아간 경위는 아직 확인되지 않고 있다.

한 주민은 "김씨는 이웃과 수도 사정이 안 좋아 물 문제, 수도요금 문제로 다툼이 있었다"며 "면사무소에는 왜 갔는지 모르겠고 보조금 문제도 잘 알지 못한다"고 말했다.

김씨가 물 문제로 면사무소에 민원을 제기했는지는 확인되지 않고 있다.

경찰은 김씨를 상대로 구체적 범행 경위와 동기 등을 조사하고 있다.

경찰 관계자는 "사찰 쪽에서 내려오는 물을 2가구에서 사용하다 나중에 2가구가 새로 전입오면서 물 부족 사태가 발생하고 최근 가뭄으로 식수 등이 부족해지자 김씨가 스님과 갈등을 빚어 온 것으로 보인다"며 "김씨를 상대로 정확한 경위와 동기 등을 조사하고 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