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7일 오전 서울 강서구 한국공항공사 대회의실에서 열린 노·사 상생발전 선포식에서 김명운 사장권한대행(왼쪽에서 5번째)과 노조, 전문가들이 정규직 전환을 축하하는 떡케이크 절단식을 진행하고 있다. ⓒ 한국공항공사
▲ 17일 오전 서울 강서구 한국공항공사 대회의실에서 열린 노·사 상생발전 선포식에서 김명운 사장권한대행(왼쪽에서 5번째)과 노조, 전문가들이 정규직 전환을 축하하는 떡케이크 절단식을 진행하고 있다. ⓒ 한국공항공사

김포공항 등 14개 공항을 운영하는 한국공항공사가 비정규직 근로자 4100명을 정규직 전환하기로 했다. 소방과 폭발물 처리반 300명은 공사가 고용하고 나머지는 자회사를 통해 정규직으로 전환될 방침이다.

한국공항공사는 17일 서울 강서구 본사에서 노사 상생발전 선포식을 열고 정규직 전환 계획을 발표했다.

공사는 지난해 9월부터 노조와 사용자, 전문가가 참여하는 노사전협의회를 구성해 정규직화 방식과 규모 등을 논의해왔다. 노사전협의회는 17차례 정례회의와 27차례 실무협의 끝에 합의를 이뤘다고 공사는 밝혔다.

합의안에 따르면 지난해 말 기준 14개 공항에서 일하는 비정규직 근로자 4146명은 다음해까지 단계적으로 정규직으로 전환된다.

고용 대상은 국민의 생명·안전과 직결된 소방과 폭발물 처리반 분야 297명이다. 공항운영과 시설 분야 3849명은 공사 자회사를 통해 정규직으로 전환된다.

다만 항공기 취급업, 주차 관제장비유지보수, 전산유지보수 직종 108명은 전환 대상에서 제외됐다.

공사 관계자는 "항공기 취급업 등은 중소기업 육성과 보호, 기술의 전문성 등을 이유로 정부의 정규직 전환 가이드라인에서 예외를 둔 분야"라며 "사실상 정부의 가이드라인에 따라 비정규직을 100% 정규직으로 전환할 방침"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지난해 말 위탁계약이 끝난 600명은 이미 KAC 공항서비스의 정규직으로 전환됐다"며 "2019년까지 위탁계약 종료 시점에 맞춰 단계적으로 정규직화를 완료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공사는 처우개선을 위해 자회사 전환 고용자 가운데 고령자가 많은 미화·카트 분야의 경우 정년을 65세, 이 밖의 분야는 62세까지 연장했다.

또 직무급 중심 새로운 임금체계를 도입해 기존 용역업체와 비교할때 임금이 평균 7.3% 올랐으며 공사 정규직과 동일한 수준의 복리후생제도를 제공하기로 했다고 공사는 설명했다.

김명운 한국공항공사 사장직무대행은 "정부의 공공부문 비정규직 제로 정책을 선도적으로 이행하면서 노·사 상생발전을 위해 노력하고 항공분야 신규 일자리 창출에도 힘쓰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