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코레일 경북본부 직원들이 영주차량사업소 동력차 검수고에서 열차 안전운행을 위해 전기기관차에 전력을 공급하는 팬터그래프를 점검하고 있다. ⓒ 코레일
▲ 코레일 경북본부 직원들이 영주차량사업소 동력차 검수고에서 열차 안전운행을 위해 전기기관차에 전력을 공급하는 팬터그래프를 점검하고 있다. ⓒ 코레일

국토교통부는 2016년 마련한 현행 제3차 철도안전종합계획(2016∼2020)을 높아진 국민의 안전의식을 수용하는 방향으로 변경하기 위한 작업에 착수한다고 16일 밝혔다.

국토부 관계자는 "이번 변경은 철도안전 분야 환경 변화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철도운영기관의 자발적 안전관리, 철도안전산업 활성화, 사고피해 최소화 등에 중점을 둘 것"이라고 말했다.

먼저 철도안전에 대한 국가의 역할을 강화하고 철도안전 정책 대상을 확대하는 방향으로 변경을 추진한다.

철도 여객뿐 아니라 철도역사 내 편의시설 등 철도시설을 이용하는 일반 시민의 안전까지 확보할 수 있도록 과제 발굴에 나선다.

철도현장 작업자의 사상 사고를 예방하기 위한 안전대책과 주 52시간 근무 등 변화하는 노동 환경에 차질 없이 대응하기 위한 방안도 담는다.

IoT, AI, 빅데이터 등 기술을 철도 차량·시설·인력관리 등 분야에 적용하기 위한 과제도 마련한다.

국토부는 3차 계획 변경 과정에서 전문성을 확보하고 충분한 의견을 수렴하기 위해 전문가 자문단을 운영하고 이달 중 정책연구용역을 발주할 계획이다.

내년 4월쯤 정책연구용역이 완료되면 이를 관계부처, 철도운영기관과 협의하고 철도산업위원회 심의를 거쳐 최종안을 확정할 예정이다.

박영수 철도안전정책관은 "3차 계획 변경에는 관련기관뿐 아니라 철도 현장 종사자의 의견도 충실히 수렴해 수정 계획이 현장에서 실효성 있게 추진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키워드

#철도안전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