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병사들이 제설작업을 하고있다. ⓒ 국방부
▲ 병사들이 제설작업을 하고있다. ⓒ 국방부

국방부는 내년부터 육군 11개 GOP(일반전초) 사단과 해·공군 전투부대의 제초와 제설 등 청소 작업을 민간인력에 맡길 것이라고 16일 밝혔다.

GOP 사단과 해군 작전사령부와 함대사령부, 공군 비행단 활주로, 해병 전방부대가 내년 적용 대상이다.

2020년에는 육군 지상작전사령부(내년 1월 창설 예정), 해군 기타 전투부대, 공군 기동비행단으로 범위가 확대되고 2021년에는 육·해·공군 후방과 지원부대로 전면 확대된다.

병사들이 해왔던 제초와 제설작업을 민간인력에 맡기면 2021년까지 3900명의 일자리 창출 효과가 있을 것으로 국방부는 추산했다.

국방부는 GOP 사단의 좁은 보급로 제설을 위해 다목적 트랙로더를 추가로 보급할 예정이다.

잡초는 주둔지와 관할구역 경계를 위해 세운 철책과 보급로·순찰로 주변, 탄약고와 훈련장 주변을 가리지 않고 자라난다. 적기에 제거하지 않으면 철책 앞 시야를 가리거나 갈라진 도로 틈을 파고들어 경계임무나 통행에 지장을 준다. 가을과 겨울에 마른 잡초는 화재를 일으키기도 한다.

육군 조사에 따르면 전방 1개 GOP 사단의 평균 제초 대상면적은 93만㎡로 축구장 110개와 맞먹는다.

부대에서는 잡초 제거를 위해 제초 전담 병사를 따로 운영하거나 평일 일과시간 전후, 주말에도 병사들을 동원하고 있다. 비가 많은 여름에는 잡초의 성장 속도가 너무 빨라 GOP 사단의 경우 매일 새벽에 일어나 제초작업을 할 때도 있다. 

지난해 7월 GOP 지역에 근무하는 병사 1000명을 대상으로 '민간인력 활용이 가장 필요한 분야'를 묻자 66.4%가 제초라고 응답했다.

겨울에는 눈을 치우는 제설작업이 필요하다. 눈이 쌓일 것으로 예상되면 훈련과 교육을 중단하고 눈 치우는 일에 병사를 동원한다. 넉가래와 삽, 빗자루로 제설을 해도 눈이 다시 내리면 헛일이 된다.

부대 건물 청소도 병사들에겐 힘든 일이다. 사단·연대 본부처럼 간부들만 사용하는 건물은 물론이고 취사식당과 창고, 종교시설, 체육·편의시설, 면회실, 야외훈련장, 강의장 등 공동시설의 청소는 병사들 몫이다.

군이 2015년 공동시설 구역 청소 업무를 민간에 시범 위탁한 결과 청소에 병사를 동원하지 않을 경우 1인당 연간 148시간의 가용시간을 추가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분석됐다.

이같은 가용시간은 전투태세 준비를 위한 훈련시간이나 자기발전을 위한 시간으로 활용할 수도 있다.

국방부 관계자는 "제초와 청소 업무는 예산을 확보해 점차 민간인력으로 대체하고 제설작업에는 장비를 추가로 확보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