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약사회 보관법 소개

기록적인 폭염이 이어지면서 의약품이 변질되거나 녹는 등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유통되는 약 대부분은 상온 15~25℃, 실온을 1~30℃ 상태에서 보관해야 한다.

요즘과 같은 고온에서는 상온이나 실온에 보관하면 의약품이 변질할 수 있다.

최근에는 야외에 주차한 자동차 내 온도가 70℃를 넘는 경우도 있으므로 고온의 자동차 내부에 약을 보관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대한약사회 환자안전약물관리본부는 이 같은 내용이 담긴 여름철 의약품 보관시 주의사항을 2일 공개했다.

◇ 아스피린 = 아스피린은 소염진통제나 심혈관계 질환을 가진 환자가 혈전 생성 억제를 위해 복용하는 약물이다. 고온에 보관할 경우 분해와 파손의 위험이 증가하므로 직사광선을 피해 서늘한 곳에 보관해야 한다.

◇ 피부질환 연고·크림 = 피부에 바르는 의약품은 햇빛이나 온도, 습도에 민감할 수 있다.

여름철 자주 발생하는 무좀 등에 사용하는 라미실크림은 빛에 민감해 빛이 들어오지 않는 곳에 보관해야 한다. 연고는 별도 주의사항이 없다면 상온에서 보관하고 사용 후에는 뚜껑을 잘 닫는다. 개봉 후 6개월 이내에 사용하는 게 좋다. 처방받은 연고류를 별도 조제용 연고곽에 덜어서 줬다면 한달 이내에 사용하도록 한다.

◇ 인슐린 주사제 = 매일 투여해야 하는 인슐린 주사제는 적정온도 유지와 짧은 사용 기한으로 인해 보관이 까다로운 대표적인 약물이다. 인슐린 주사제는 고온에서 효능이 낮아질 수 있어 30℃ 이상에 방치, 지나치게 저온에 보관해 얼게 해서도 안 된다. 여행 중 비상상황에 대비해 인슐린을 챙겼다면 4~20℃ 정도를 유지할 수 있는 별도 케이스에 보관하는 게 좋다.

◇ 협심증 치료제 = 협심증 발작에 복용하는 니트로글리세린 설하정은 보관에 따라 효능이 달라질 수 있다. 니트로글리세린은 빛, 열, 습기에 민감하므로 실온에서 밀봉, 차광 상태로 원래의 갈색병에 보관해야 한다.

◇ 천식 치료제 = 천식·만성폐쇄성폐질환(COPD) 치료에 사용되는 흡입용 기관지 확장제 역시 보관 온도에 민감하다. 고온에서는 폭발 위험이 있으며 흡입할 때 환자에 전달되는 약물의 양도 줄어들 수 있다. 알베스코흡입제의 경우 가압된 액체를 함유하고 있어 50℃ 이상의 온도에 노출되지 않도록 해야 한다.

◇ 가루약·시럽 = 가루약은 일반 정제 알약보다 보관할 수 있는 기간이 짧다. 가루약은 특히 습기에 약하므로 서늘하고 건조한 장소에 보관해야 한다. 가루약의 색이 변했거나 덩어리로 굳어진다면 바로 버려야 한다. 항생제, 시럽은 약마다 보관 온도가 달라 설명서를 따르는 게 제일 안전하다. 소아·청소년과 병원에서 흔히 처방되는 오구멘틴시럽은 조제 후 냉장 보관하며 7일 이내에 사용해야 한다.

◇ 냉장보관이 필요한 경우 = 가정에서 서늘한 곳에 약을 보관하기 위해 냉장고에 약을 넣어두는 경우를 종종 볼 수 있지만 시럽은 일부를 제외하곤 냉장고에 보관하면 약물의 층이 분리돼 효능을 떨어뜨릴 수 있다. 이 때문에 일부 항생제 등 포장지에 냉장보관이 적혀 있는 약물을 제외하고는 실온 보관이 원칙이다. 고온의 날씨로 인해 적절한 보관장소가 없어 냉장고에 보관해야 한다면 지퍼백에 넣어 음식이나 음식의 일시적인 습기에 노출되지 않도록 해야 한다.

약사회는 관계자는 "대부분의 약은 직사광선을 피해 그늘지고 건조한 곳에 보관하는 게 가장 좋다"며 "약국에서 포장에 든 약을 별도로 줬다면 습기나 햇빛에 민감한 경우가 많으므로 이를 개봉해 다른 약병에 옮겨 담거나 다른 약과 재포장하지 말고 그대로 보관해야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