폭염으로 말벌 활동이 증가하면서 벌에 쏘여 숨지는 사고가 잇따르고 있다.

26일 소방청에 따르면 지난달 19일 경남 사천 A야산에서 50대 남성이 벌에 쏘여 사망한 데 이어 이달 16일에는 경북 안동에서 60대 남성이 집에서 벌에 쏘여 숨졌다.

소방청 통계에 따르면 지난해 12명이 벌에 쏘여 사망했다. 사망자는 모두 50대 이상이었다.

최근 4년간 119 구급대가 벌에 쏘여 이송한 사람도 연평균 7700여명에 이른다.

말벌은 기온이 오르는 7월부터 벌집내 일벌 수가 급격히 증가한다. 8~10월에 활동이 가장 왕성해 이 기간 벌집 제거 출동 90% 이상이 집중된다.

벌집은 이미 초봄에 형성되지만 규모가 작아 눈에 띄지 않다가 7월부터 벌집이 커지면서 사람들 눈에 많이 띄게 된다.

최근 도시개선작업에 따라 공원 같은 녹지공간 비율이 높아지면서 말벌이 서식할 수 있는 공간이 생기고 온도도 높아 벌집을 유지할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된 것도 도심에 말벌이 증가하는 이유로 분석된다.

최민철 소방청 119생활안전과장은 "폭염 속 벌의 활동증가로 피해가 속출하는 만큼 벌집을 섣불리 제거하거나 벌을 자극하지 말고 119에 신고해달라"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