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 밖 청소년 건강검진' 확진 검사비도 국가 전액 부담
'학교 밖 청소년 건강검진' 확진 검사비도 국가 전액 부담
  • 지현주 기자
  • 승인 2018.07.11 15:12
  • 댓글 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꿈드림
ⓒ 꿈드림

올해 하반기부터는 '학교 밖 청소년 건강검진'을 국가가 확진까지 전액 부담한다.

여성가족부는 오는 17일부터 학교 밖 청소년 건강검진 지원규모를 확대해 1차 검진후 질환이 의심되는 청소년에게 추가 확진검사 비용까지 전액 지원한다고 11일 밝혔다.

2016년 도입된 학교 밖 청소년 건강검진은 그동안 1차 검진에 대해서만 지원이 이뤄졌다. '학교 밖 청소년 지원에 관한 법률' 개정으로 확진 검사까지 확대 지원한다.

1차 건강검진을 받기를 원하는 학교 밖 청소년은 전국 학교밖청소년지원센터(www.kdream.or.kr)에 신청하면 무료 검진을 받을 수 있다.

올해 1차 검진을 받은 청소년 가운데 '확진 검사 대상자'로 통보되면 확진까지 지원된다.

확진 결과 치료가 필요한 저소득층 청소년에 대해서는 위기청소년 특별지원과 의료급여, 지역사회 유관기관과의 협력 연계 등 추가 지원도 가능하다.

이달부터는 학교밖청소년지원센터와 해당 지역 검진기관 간 협업으로 '찾아가는 출장 건강검진'도 실시된다.

지난해 학교 밖 청소년 건강검진을 받은 청소년 4872명 가운데 964명이 '질환 의심대상자'로 나타났다. 발생빈도가 높은 질환은 신장질환, 고혈압, 간장질환, 빈혈, 이상지질혈증 등 순이었다.

김애영 학교밖청소년지원과장은 "청소년은 신체적·정신적 건강 기반이 갖춰지는 중요한 시기"라며 "청소년 스스로 자신의 건강권을 지키는 데 더 관심을 기울이길 바란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2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아프로디테 2018-07-12 04:52:32
저소득층 특별지원금과 찾아가는 서비스 지원
굿 정책이예요

영심이 2018-07-11 16:19:17
청소년들을 위한 무료검진 좋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