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혈압 약에 발암물질 … 식약처 홈페이지 한때 마비

▲ 국민들이 올린 지난 7일, 8일에 올라온 고혈압 중지 청원. ⓒ 청와대
▲ 국민들이 올린 지난 7일, 8일에 올라온 고혈압 중지 청원. ⓒ 청와대

식품의약품안전처가 지난 7일 발암물질로 작용할 가능성이 있는 성분을 포함한 고혈압약에 대해 판매중단 조치를 내리자 환자와 가족들의 불안이 가중되고 있다.

이번 조치는 유럽의약품안전청이 고혈압약 원료인 중국산 '발사르탄'(Valsartan)에 'N-니트로소디메틸아민(NDMA)'이 불순물로 포함된 것을 확인한 데 따른 것이다. NDMA는 국제암연구소(IARC)에서 2A군으로 분류한 물질이다. 2A군은 '인간에 발암물질로 작용할 가능성 있는 물질'임을 뜻한다.

이에 식약처도 이 중국산 발사르탄을 쓴 82곳 219개 제품에 대해 잠정 판매중지와 제조중지를 결정하고 지난 7일 오후 발표했다.

식약처의 긴급 발표 뒤, 문제가 된 약품 목록을 확인하려는 사람들이 몰려 식약처 홈페이지가 마비되는 일이 벌어졌다. 이날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는 '발암물질이 들었다는 고혈압약 회수 문제를 해결해주세요'라는 청원도 올라오기도 했다.

지난 8일 오후 네이버, 다음 등 포털 사이트에 '식약처', '고혈압에서 발암물질이' 등이 실시간 검색어 10위안에 오르는 등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식약처는 7일 보도자료를 통해 "판매중단과 제조중지 조치를 받은 해당 제품의 'NDMA' 검출량과 위해성에 대해 확인된 바가 없지만 소비자 보호를 위한 사전 예방 차원에서 이뤄졌다"며 "조치대상 의약품을 복용 중인 환자는 임의로 복용을 중단하지 말고 신속하게 의사와 상의해 줄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