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감독원이 하반기에 삼성과 미래에셋 등 금융그룹을 대상으로 위험관리 실태점검에 나선다.

금융감독원은 6일 서울 여의도 금감원 본원에서 7개 금융그룹 위험관리 담당 임원(CRO)을 불러 간담회를 열어 금융그룹 위험관리실태 평가 기준 초안을 설명하고 현장점검 협조를 요청했다.

금감원은 이 자리에서 금융그룹 위험관리 실태평가방법과 평가 시 고려사항을 제시했다.

금융당국이 이달 초 발표한 위험관리실태 평가 기준 초안은 금융그룹의 △위험관리 체계 △자본 적정성 △내부거래·위험집중 △지배구조·이해 상충 등 4개 부문에서 18개 항목을 평가해 5등급·15단계로 종합등급을 매기는 방안을 담고 있다.

금융당국은 금융그룹의 의견을 수렴해 올해 말까지 위험관리실태 평가 기준과 매뉴얼을 확정할 예정이다.

금감원은 금융그룹 위험관리실태 현장점검 계획도 제시했다. 다음달 롯데를 시작으로 오는 9월 현대차·DB, 10월 삼성·한화·교보, 11월 미래에셋을 점검할 계획이다.

금융그룹들은 위험관리 조직·인력을 구축했으며 이사회 의결을 거쳐 위험관리기준을 마련할 예정이다.

최성일 금감원 부원장보 주재로 진행된 이날 간담회에는 교보생명·롯데·미래에셋·삼성·한화·현대차·DB 등 7개 금융그룹의 CRO가 참석했다.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