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부산시소방본부, 부산항만공사, 부산해양수산청, 부산본부세관, 신항과 북항 터미널 운영사들은 28일 오후 '부산항 위험물질 재난사고 공동대응 협약'을 체결했다. ⓒ 부산소방안전본부
▲ 부산시소방본부, 부산항만공사, 부산해양수산청, 부산본부세관, 신항과 북항 터미널 운영사들은 28일 오후 '부산항 위험물질 재난사고 공동대응 협약'을 체결했다. ⓒ 부산소방안전본부

부산항에서 위험물질 누출과 같은 사고가 발생했을 때 신속하게 대응하기 위한 협력체제가 구축된다.

부산시소방본부, 부산항만공사, 부산해양수산청, 부산본부세관, 신항과 북항 터미널 운영사들은 28일 오후 '부산항 위험물질 재난사고 공동대응 협약'을 체결했다.

협약 참여 기관과 운영사들은 부산항의 안전한 운영을 위한 정보를 공유하고 긴밀한 협조체계를 구축하기로 했다.

부산해수청 주관으로 협의체를 구성해 분기마다 회의를 열고 안전관리 강화에 필요한 정책 등을 논의하기로 했다.

세관은 터미널 운영사 등 위험물에 관한 정보를 제공하고 사고 발생 때는 안전지대로 긴급반출을 허용하기로 했다.

항만공사는 북항과 신항 등 권역별로 위험물 사고 대응장비 보관소 설치를 지원할 계획이다.

터미널 운영사의 안전관리자와 소방관 등 31명으로 권역별 자체 대응팀을 편성하고 사고 발생 때 인력과 장비를 공동 활용하고 상호 지원하기로 했다.

소방본부 등이 이러한 공동대응 체제를 구축하기로 한 것은 우리나라 위험물질 컨테이너의 87%가 부산항을 거치고 있지만 신속하고 체계적인 사고대응 체계가 미흡하기 때문이다.

소방본부의 화학사고 전담부서인 특수구조단이 부산항과 멀리 떨어져 출동하는 데 북항까지는 30분, 신항까지는 1시간이나 걸린다.

구조단이 현장에 도착하기 전까지 초동대응이 중요한데 위험물 컨테이너를 취급하는 터미널별 합동대응체계가 없다시피 하다.

부산항만공사 관계자는 "위험물질 사고가 발생하면 인명피해 외에도 항만운영 중단 등 심각한 문제가 발생한다"며 "협력체계가 구축되면 부산항의 안전성이 한층 강화돼 경쟁력 제고에도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