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삐에로 쑈핑은 기존 유통업계의 상식을 뒤엎는 역발상의 관점에서 매장을 꾸렸다. ⓒ 이마트
▲ 삐에로 쑈핑은 기존 유통업계의 상식을 뒤엎는 역발상의 관점에서 매장을 꾸렸다. ⓒ 이마트

정용진 신세계그룹 부회장의 야심작인 만물잡화점 '삐에로 쑈핑'이 28일 문을 열었다.

삐에로 쑈핑 1호점은 서울 강남구 스타필드 코엑스몰 지하 1~2층에 2513㎡ 규모로 입점했다.

  일본 잡화점 '돈키호테'를 벤치마킹 한 삐에로 쑈핑은 주 타깃 고객층을 20~30대로, 경험을 중시하고 가성비(가격 대비 성능)를 추구하는 최근의 소비 트렌드를 접목한 매장이다.

삐에로 쑈핑은 기존 유통업계의 상식을 뒤엎는 역발상의 관점에서 매장을 꾸렸다.

우선 매장을 깔끔하게 구성하는 대신 상품을 복잡하게 배치해 소비자가 매장 곳곳을 탐험하는 기분이 들도록 했다.

신선식품부터 가전제품까지 '천냥 코너'부터 '명품 코너'까지 4만 가지 다양한 상품을 빈틈없이 진열해 판매한다.

▲ 삐에로 쑈핑은 매장을 깔끔하게 구성하는 대신 오히려 상품을 복잡하게 배치해 소비자가 매장 곳곳을 탐험하는 기분이 들도록 했다. ⓒ 이마트
▲ 삐에로 쑈핑은 매장을 깔끔하게 구성하는 대신 오히려 상품을 복잡하게 배치해 소비자가 매장 곳곳을 탐험하는 기분이 들도록 했다. ⓒ 이마트

기존 대형 유통업체에서 잘 판매하지 않던 성인용품이나 코스프레용 가발, 복장, 시가, 전자담배 등도 만나볼 수 있다.

쇼핑하는 과정 자체에서 재미를 느낄 수 있도록 취업준비생 마이클, 래퍼 지망생 젝손, 반려 고슴도치 빅토리아, 신원미상의 애로호 등 자체 캐릭터 4개를 개발해 매장에 B급 감성의 재미와 스토리를 입혔다.

삐에로 쑈핑은 빠르게 변하는 트렌드에 기민하게 대처할 수 있도록 상품 선정이나 매입 진열에 대한 권한을 고객의 최접점인 매장 관리자들에게 부여했다.

상품 구매처도 동대문, 일반 대리점, 재래시장, 온라인몰 등으로 다양하게 구성해 품질과 가격만 뒷받침된다면 어디서든 구매해 판매한다는 방침이다.

재고 상품이나 부도상품, 유통기한 임박 상품들도 매입해 특가 판매한다.

해외 관광객을 겨냥해 한국 대표 먹거리인 김, 과자, 홍삼은 물론 화장품, 밥솥, 아이돌 기념품 등도 한데 모아 판매한다.

이마트가 기존 유통업계 상식을 뒤엎는 새 전문점을 선보인 이유는 유통채널의 중심축이 온라인으로 이동하는 시대에 오프라인 유통채널이 나아가야 할 방향은 재미와 즐거움이라고 판단했기 때문이다.

이마트는 올해 3개의 삐에로 쑈핑을 선보이는 것을 시작으로 삐에로 쑈핑이 이마트의 신성장 동력이 될 수 있도록 매장을 확대할 예정이다.

삐에로 쑈핑은 개점을 기념해 다양한 행사를 진행한다.

프라다, 발렌티노, 펜디, 생로랑 등 병행 수입한 다양한 명품 피혁 잡화를 정상가보다 최대 50% 저렴하게 판매하는 삐에로 쑈핑은 다음달 11일까지 행사 카드로 명품을 30만원 이상 구매 시 10% 추가 할인을 해준다.

프리미엄 스니커즈 골든구스도 19만9000원부터 200족 한정으로 선보인다.

이마트 관계자는 "삐에로 쑈핑을 온라인 시대에 기꺼이 시간을 내 소비하고 싶은 매장으로 만드는 것이 목표"라고 말했다.

▲ 삐에로 쑈핑은 명품까지 판매하고 있다는 점에서 기존 대형 유통업체들과 차별화를 뒀다. ⓒ 이마트
▲ 삐에로 쑈핑은 명품까지 판매하고 있다는 점에서 기존 대형 유통업체들과 차별화를 뒀다. ⓒ 이마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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