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롯데마트 직원들이 매장 내 위생 점검을 하고 있다. ⓒ 롯데쇼핑
▲ 롯데마트 직원들이 매장 내 위생 점검을 하고 있다. ⓒ 롯데쇼핑

롯데쇼핑(롯데백화점, 롯데마트, 롯데슈퍼)은 오는 9월 30일까지 여름철 식품 안전 집중 관리 체제에 들어간다고 5일 밝혔다.

롯데쇼핑은 여름철에 장마와 폭염 등으로 고온 다습한 날씨가 지속해 식중독 발생 가능성이 큰 만큼 식품 안전에 만전을 기하겠다는 방침이다.

우선 선도에 민감한 상품과 식중독 발생 우려 상품 관리를 강화한다. 활어회나 초밥은 제조 후 냉장 상태에서 7시간이던 판매시간을 5시간으로 축소한다.

조각 수박의 경우도 냉장 상태에서 4시간으로 판매시간을 정해 관리한다. 양념게장이나 훈제연어가 들어간 샐러드·초밥·샌드위치와 반찬 꼬막 등 7개 품목은 오는 8월 31일까지 판매를 금지한다.

롯데 중앙연구소는 점포별 야간점검을 하는 한편 작업장·조리도구 청결 상태와 냉장·냉동고 온도 등에 관한 자가 검진표를 각 점포에 배포할 예정이다.

롯데 유통 계열사는 롯데 중앙연구소 안전센터와 '상품기획자(MD) 품질안전 자격제'를 실시하고 있다.

식품·비식품 분야 MD 400여 명을 대상으로 식품위생법 등 상품 관련 법규와 상품 평가 과정에 대한 교육을 주기적으로 진행해 상품 기획과정에서 위해 요소를 차단하고 안전한 상품만을 판매한다는 방침이다.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