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지방-현장 통합 관리, 자원봉사 인력·장소·시간 효율적 배분

실무반 구성안

국민안전처는 행정자치부와 대규모 재난 발생 시 효율적인 자원봉사를 지원하기 위해 중앙-지방-현장의 협업체계를 구축한다고 31일 밝혔다.

안전처는 그동안 세월호, 허베이스피리트호 기름유출 사고 등 대규모 재난발생 시 재난현장에서 활동하는 자원봉사자가 활동 협의나 조정이 없어, 특정 분야ㆍ시간에 활동이 집중돼, 자원봉사단체 간 인력이 낭비되는 비효율이 발생했다.

이에 안전처는 대규모 재난시 자원봉사활동을 체계화시켜 재난현장에서 지방자치단체, 자원봉사센터, 대한적십자사가 통합자원봉사지원센터를 구성하고, 현장에 투입되는 자원봉사자의 선호분야와 전문성, 자격 등을 고려해 자원을 분산배치한다고 말했다.

지방자치단체 담당 공무원은 자원봉사를 제외한 정부의 12개 재난대응 협업기능을 지원하기 위해 사전에 기능별로 지역에서 활동 중인 단체를 분류해 현장에 투입할 수 있도록 모집ㆍ배치한다.

또한, 안전처는 지방자치단체 공무원 등 자원봉사 실무자들을 위해 해당 내용을 담은 자원봉사 협업 가이드북도 제작한다.

안전처는 자원봉사 협업 체계가 조기에 정착할 수 있도록 담당공무원과 자원봉사단체 실무자를 위한 교육ㆍ훈련을 실시하고, 향후 재난 시 자원봉사자에게 안전지침을 연내에 제정해 배포한다고 말했다.

김용상 민관지원담당관은 "앞으로 국민이 체계적으로 자원봉사활동에 참여할 수 있도록 정비하고, 정부의 재난활동에 대한 국민의 신뢰를 높이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밝혔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