폐암 유발 물질인 '라돈'이 다량 검출된 것으로 알려진 대진침대의 실제 라돈 피폭선량은 법에서 정한 기준치 이하인 것으로 확인됐다. 라돈은 국제암연구센터(IARC) 지정 1급 발암물질로, 폐암의 주요 원인으로 알려져 있다.

원자력안전위원회(이하 원안위)는 지난 4일부터 대진침대 매트리스 속커버(뉴웨스턴·2016년 제조)에 대해 조사한 결과, 이같이 확인됐다고 10일 밝혔다.

제품에서 측정된 방사능 농도는 토론이 624Bq/㎥, 라돈이 58.5Bq/㎥였다. 이를 사람이 1년에 받는 피폭선량으로 환산하면 최대 0.15mSv(밀리시버트)가 되는데, 이는 생활주변 방사선 안전관리법에 따른 기준(연간 1mSv 초과 금지) 이내다.

원안위는 매트리스 속커버 안쪽에 도포된 음이온 파우더에서 방사능 물질이 나온다는 사실도 확인했다. 파우더의 원료는 천연 방사성 핵종인 토륨이 높게 함유된 모나자이트였다.

아울러 이번 조사에서 같은 속커버가 2010년 이후 생산된 네오그린헬스, 뉴웨스턴, 모젤, 벨라루체, 그린헬스1, 그린헬스2, 파워플러스포켓, 파워트윈포켓, 파워그린슬리퍼 등 9종 총 2만4552개 제품에 쓰인 것도 확인됐다.

이외의 모델과 2010년 이전 제작 제품에도 일부 모나자이트가 사용된 것으로 추정돼, 원안위는 추가 조사를 진행 중이다.

지난 3일 대진침대 제품에서 기준 농도가 넘는 라돈이 검출됐다는 의혹이 제기돼 원안위는 한국원자력안전기술원(KINS), 한국원자력안전재단 등 관련 기관과 함께 이 제품에 대한 조사를 진행해 왔다.

키워드

#라돈 #침대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